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기춘, 대법관 불러 강제징용 소송 '지연' 요구한 정황

입력 2018-08-14 21:16

비서실장 취임 뒤부터 임종헌 청와대 출입 시작
김기춘-양승태 '인연' 작용했을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비서실장 취임 뒤부터 임종헌 청와대 출입 시작
김기춘-양승태 '인연' 작용했을 가능성

[앵커]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석방 8일만에 다시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이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인 2013년 말에, 휴일에 자신의 공관으로 차한성 법원행정처장을 불러서 일본 강제징용 피해자 민사 소송을 지연시켜달라고 요구한 정황을 포착하고 이 부분을 집중 조사중입니다. 김 전 실장의 이런 비밀 회동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에 의한 것인지 밝혀낼 수 있을지도 관심이 모아집니다. 아직 조사가 진행중인 서울중앙지검의 취재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이가혁 기자 나와있습니다. 오늘(14일) 소환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번 사법농단의 핵심 피의자로 꼽히는 이유는 뭘까요?
 

[기자]

김 전 비서실장이 2013년 8월 비서실장에 취임을 했는데, 바로 이 무렵부터 이른바 '양승태 사법부'가 본격적으로 청와대의 문을 적극적으로 두드리기 시작합니다.

우선 현재까지 공개된 법원행정처 내부 문건 가운데 재판거래 정황이 담긴 문건이 이 시기에 대거 작성되기 시작합니다.

또 취임 두 달쯤 후부터는 임종헌 당시 행정처 기조실장이 청와대를 여러 차례 드나들기 시작합니다.

이런 배경에는 경남고와 서울법대 선후배 관계로 박정희 정권 때부터 함께 법조인 생활을 한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인연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옵니다.

[앵커]

김 전 실장이 자신의 공관으로 당시의 법원행정처장을 불러서 부탁을 했다, 이것을 검찰이 파악했다고 했는데 앞에서 잠깐 말씀드렸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검찰 등에 따르면 2013년 12월 말, 휴일 오전에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서울 삼청동의 비서실장 공관으로 당시 법원행정처장이었던 차한성 대법관을 직접 불러서 대법원에 올라온 재판을 논의하고, 또 청와대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는 겁니다.

그 재판은 바로 일본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전범기업을 상대로 낸 민사 손해배상 소송인데요.

대법원이 일본 기업의 책임을 그대로 인정할 경우에 당시 한·일 관계에 악영향을 줄 것을 우려한 청와대가 대법원에 재판을, 최대한 처리를 늦춰달라 이렇게, 부탁을 한 것으로, 요구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또 이렇게 재판을 지연시켜주는 대가로 대법원에는 법관 해외파견 제도를 확대해주는 이런 일종의 거래가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입니다.

[앵커]

우리 국민이 피해자인 소송에 청와대가 이렇게 개입을 했다, 이것은 삼권분립을 자체를 무너뜨리는 일이기도 하죠. 그리고 검찰이 윤병세 전 장관도 어제 비공개로 소환했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검찰은 이 회동이 있었다는 사실을 지난 2일 외교부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외교부 회의 자료를 통해서 확인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 문건에 윤병세 당시 외교장관도 회동에 참석했다는 사실을 먼저 문건을 통해 확인을 했고요.

또 어제 윤 전 장관을 검찰이 비공개 소환을 해서 직접 회동에 참석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당시 오간 구체적 논의 내용도 파악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김기춘, 석방 8일 만에 검찰 출석…재판거래 의혹에 묵묵부답 기소되기도 전에…행정처, '홍일표 방어방법' 검토 정황 "상고법원안 대표 발의 감사"…국회의원에 공들인 행정처 통진당 해산 뒤…'지방의원 지위 재판' 행정처 개입 정황 '사법농단' 압수영장 20건 또 기각…제 식구 감싸기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