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리프트 대신 승강기"…장애인 이동권 보장 '지하철 시위'

입력 2018-08-14 21:39 수정 2018-08-15 0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지하철을 타고 내리길 반복하면서 단체 시위를 했습니다. 지하철역에 있는 '휠체어 리프트' 대신에 '승강기'를 설치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지하철에 오르 내리기를 반복합니다.

시민들에게 장애인의 이동권 문제를 알리기 위해 장애인 단체가 시위에 나섰습니다.

지하철이 10분 넘게 지연되면서 곳곳에서 승강이가 벌어집니다.

[이 사람들 다 일 보러 가야 할 거 아닌가]

[아니 누가 사람 아니래요? 우리는 사람 아니에요? 우리는요?]

시위는 지난해 10월 고 한경덕 씨가 지하철 휠체어 리프트를 타려다 계단으로 떨어져 숨진 사건이 계기가 됐습니다.  

2001년 이후 지금까지 이렇게 숨진 사람은 5명이나 됩니다.

[이형숙/서울 가양동 : 이 위험한 곳에 저의 온전한 목숨을 맡겨야 돼요. 깊은 계단을 한참 동안 내려가야 하기 때문에 무섭고 두렵고 그렇습니다.]

서울시는 2020년까지 모든 지하철역에 엘리베이터를 만들겠다고 했지만 아직도 27곳 역사에서는 장애인들이 리프트를 이용해야 지하철을 탈 수 있습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음식점과 편의점 등 50㎡ 이상 소규모 공중이용시설에도 장애인 편의시설을 반드시 설치하라는 인권위의 권고를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복지부는 내년까지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2020년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목숨 걸고 타는 휠체어 리프트…'장애인 이동권' 현주소 가혹행위에 스스로 목숨 끊은 신병, 22년 만에 보훈보상 인정 경찰 인권침해사건 조사위, 쌍용차 '노조와해' 문건도 조사 "참혹한 역사, 기록보존 더 노력"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행사 임신한 채 고문 견뎠는데…'만삭 가석방'에 독립유공자 탈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