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년치 수입차 화재 분석해보니…'눈에 띄는' BMW

입력 2018-08-12 20:49 수정 2018-08-12 23: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5년 동안 BMW 차량의 화재 건수를 분석해봤더니 지난해 이후 불에 탄 사고가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엄격해진 배기가스 규제를 무리하게 따르려다 그런 것 아니냐는 추정도 나오는데, 경찰이 내일(13일)부터 화재사고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갑니다.

이새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소방청에 5년치 BMW 화재 건수 정보공개를 청구했습니다.

2014년 46대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94대로 4년새 배로 늘었습니다.

올들어 7월까지 불에 탄 BMW는 71대로 과거 1년치보다 더 많았습니다.

방화, 교통사고, 운전자 부주의에 따른 화재를 제외하더라도 지난해부터 증가세가 두드러집니다.

[박성지/대전보건대 과학수사학과 교수 : (배기가스 규제가) 유로5에서 유로6로 바뀌었죠. BMW도 EGR 개도율을 높이고 그러면서 EGR과 쿨러 쪽에 무리가 많이 갔을 거라고 생각돼요. 흡기다기관이 플라스틱으로 바뀐 시점이 작년부터라면 그것도 큰 이유가 되죠.]

최근 5년치 국산차와 수입차 화재 통계를 보면, 불이 난 국산차는 4800여 건에서 4400여 건으로 줄어든 반면 수입차는 매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외제차 인구가 늘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태부족인 서비스센터와 딜러 체제는 개선점으로 지적됩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 : BMW는 말만 그렇게 하는 거고 일은 전부 딜러들이 해요. 폭스바겐 경우에도 문제가 생겼을 때 폭스바겐코리아도 그렇지만 딜러들이 다 죽었어요.]

한편 경찰은 내일 BMW를 상대로 고소장을 낸 BMW 차주를 불러 본격적인 수사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유정배·김석훈)

관련기사

'BMW 리콜 차량, 중고 매물 주의'…정부, 유통 차단 대책 국산차도 화재…"내 차는?" 운전대 잡기 겁나는 소비자들 무너지는 독일차 신화…'기술·안전 대명사' 이미지 손상 'BMW 화재' 업체와 정부만 알고 있던 것, 손 놓았던 것들 바른미래 "국토부, BMW 결함 사실 묵인 여부 자체조사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