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산 누출' 늑장 대피문자…"어디로 가라고?" 내용도 부실

입력 2018-08-08 21:21 수정 2018-08-08 23: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7일) 경북 칠곡의 한 폐기물 업체에서 '황산'이 누출됐습니다. 주민들에게 긴급 재난 문자가 보내졌지만, 시간도 늦었고, 내용도 부실했습니다. 잊을만하면 유독가스 누출 사고가 반복되지만 대응은 여전히 허술합니다.

윤두열 기자입니다.

 

[기자]

노란색 연기가 하늘로 퍼져나갑니다.

어제 칠곡의 한 폐기물업체에서 황산가스가 누출된 모습입니다.

안에 있던 직원들은 현장을 급히 빠져나갔지만 인근 주민들은 까맣게 모르고 있었습니다.

주민들은 사고 발생 35분이 지나서야 대피하라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마저도 어디로 대피하라는 내용은 없었습니다.

[인근 마을 주민 :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라는데 안전한 곳이 어디가 어딘지 어떻게 알아요.]

두 달 전 이 공장에서 같은 사고가 났을 때는 아예 재난문자를 보내지도 않았습니다.

근처에 유독가스가 누출될 수 있는 공장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주민도 많습니다.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때 대처요령을 평소 주민들에게 전혀 안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유원호/인근 마을 주민 : 여기에 케미컬 황산 폐기처리장이 있는지도 몰랐어요 저희는. 저희 여기 5년째 살고 있는데…]

이때문에 사고 수습이 끝나 안전하다는 문자를 받고도 마을을 떠나는 주민이 밤 늦도록 줄을 이었습니다.

[인근 마을 주민 : 대피하려고 짐 챙기러 왔어요.]

[정금숙/인근 마을 주민 : 사람들 다 나갔어요. 거의 다.]

한편 어제 사고는 공장 안 폐황산 저장탱크에 구멍이 뚫려 황산증기가 빠져나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화면제공 : 칠곡소방서)

관련기사

불씨도 없이 불난 공장…잇단 '밀실 방화', 범인은 폭염? 밤사이 인천 공장서 큰 불…과기대 실험실서 시약 폭발 부산서 트레일러 3대 추돌하며 연료통까지 폭발…3명 사상 또 새마을금고 강도…'청원경찰 없는' 소규모 점포 표적 "한국 멸망, 지상낙원으로"…브라질로 1000명 이주시킨 교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