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기춘, 재판거래 의혹 연루 정황…석방 사흘만에 또 검찰 소환

입력 2018-08-07 16:14

검찰, 모레 소환 조사하기로…'법관사찰 문건' 부장판사 내일 조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모레 소환 조사하기로…'법관사찰 문건' 부장판사 내일 조사

김기춘, 재판거래 의혹 연루 정황…석방 사흘만에 또 검찰 소환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재판거래·법관사찰 등 여러 의혹에 연루된 인사들을 잇달아 불러 조사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김기춘(79)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9일 오전 9시30분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을 상대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전범기업 상대 소송을 두고 법원행정처와 청와대 사이에 거래가 있었는지 캐물을 방침이다.

김 전 실장은 징용소송 재상고심이 대법원에 접수되던 2013년 8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청와대에 근무했다.

지난해 1월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구속돼 재판을 받다가 구속기간 만료로 지난 6일 석방된 김 전 실장은 사흘 만에 다시 포토라인에 서게 됐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시절 법원행정처가 징용소송을 정부 입장에 맞춰 미뤄주는 대가로 법관 해외파견지를 늘리는 데 도움을 받고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숙원사업인 상고법원을 관철하려 한 정황을 다수 포착했다.

검찰은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2013년 10월 청와대를 방문해 주철기 당시 외교안보수석과 징용소송을 논의하고 법관 해외공관 파견에 협조를 부탁한 사실을 확인했다. 임 전 차장과 주 전 수석의 면담 내용은 윤병세 당시 외교부 장관에게도 전달됐다.

검찰은 지난 2일 외교부 압수수색에서 법원행정처와 외교부·청와대가 징용소송과 법관 해외파견을 놓고 '민원'을 주고받은 단서를 광범위하게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을 상대로 징용소송 재판거래 의혹에 청와대가 어느 선까지 개입했는지 추궁할 방침이다. 김 전 실장이 법원행정처 관계자를 직접 만나 민원을 들었는지도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검찰은 법원행정처가 법관 해외파견을 위해 김 전 실장과 이정현 전 홍보수석 등 당시 청와대 인사위원회를 접촉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행정처 문건도 확보한 상태다.

검찰은 이에 앞서 8일 오전 법관사찰 등 의혹 문건을 다수 작성한 김 모 부장판사를 소환 조사한다.

김 부장판사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법원행정처 기획1·2심의관으로 근무하며 상고법원에 반대하는 칼럼을 기고한 판사를 뒷조사한 '차○○ 판사 게시글 관련 동향과 대응 방안' 문건을 만들었다.

지난해 2월에는 법원행정처를 떠나면서 인사이동 당일 2만4천500개 파일을 전부 삭제한 것으로 법원 자체조사에서 드러났다. 검찰은 김 부장판사의 문건 삭제가 공용서류손상죄에 해당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김 부장판사의 뒤를 이어 법원행정처에서 의혹 문건을 작성한 임 모 판사를 최근 비공개로 소환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에는 법원행정처 윤리감사관으로 근무하며 문모 전 부산고법 판사의 비위 의혹을 은폐하는 데 관여한 김모 전 판사도 불러 경위를 캐물었다.

검찰은 전·현직 판사들을 비롯해 의혹에 연루된 인물들을 줄소환하고 있다.

의혹 관련 단서를 확보하기 위해 청구한 압수수색 영장이 법원에서 잇달아 기각되고 법원으로부터 신속하게 자료를 넘겨받지 못하는 등 수사에 난항을 겪자 사건 관련자에 대한 직접 조사를 통해 활로를 찾아 나가는 모양새다.

검찰은 법원행정처 각 실·국 간부와 심의관들, 대법원 재판연구관들, 법원행정처장을 지낸 고영한 전 대법관 등의 PC 하드디스크를 임의제출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그러나 법원행정처는 기획조정실 등 일부 하드디스크를 제외한 나머지는 제출하지 않고 있다. 고영한 전 대법관의 하드디스크 역시 그가 법원행정처 소속이 아니라는 이유로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기춘, 562일 만에 구치소 나와…항의 시위에 차창 깨지기도 김경수, 당당한 표정으로 출석…꽃 던지자 손들어 화답 김기춘 562일 만에 석방…반대시위에 차 앞유리 깨지고 찌그러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