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악관 "트럼프, 김정은 친서에 답장…2차 회담 논의 열려있다"

입력 2018-08-03 07:26 수정 2018-08-03 1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가 미국 워싱턴 현지 시간 1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됐다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북한 지역에서 전사한 55명의 미군 유해를 송환하는 시점에 김정은 위원장이 세번째 보낸 편지입니다. 그럼 이 친서에 두번째 북미 정상회담 계획에 대한 내용도 있느냐는 질문에 백악관은 논의는 열려있지만, 계획된 회담은 없다고 했습니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우선 조건이라는 입장도 다시한번 강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김현기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워싱턴 현지시간 2일 새벽 1시에 트위터를 통해 김 위원장으로부터 편지를 받은 사실을 공개한 트럼프 대통령.

"당신의 좋은 서한에 감사한다. 곧 보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썼습니다.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낸 것은 이번이 세번째.

당장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백악관은 일단 이를 부인했습니다.

[세라 샌더스 미 백악관 대변인 : 현재 예정됐거나 확정된 2차 (북미)정상회담은 없습니다. 물론 논의는 열려 있지만 계획된 것은 없습니다.]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 내용에 대해서는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나오는 약속들을 언급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완전하고 전면적인 비핵화를 향해 함께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공동성명 1항과 2항에 있는 '새로운 북미관계',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관련해 제재해제와 종전선언을 다시금 강조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옵니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미 답장을 썼으며, 이는 곧 북한에 전달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백악관은 현재의 북미 관계 진전에 트럼프 대통령이 만족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진전은 있지만 더 두고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 트럼프 대통령은 '전체 한국'이 비핵화될 때까지 완전히 만족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계속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한편 미 고위 관리는 이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ARF, 아세안지역안보포럼에서  많은 파트너와 만날 것이라며 북한 이용호 외무상과의 회담 가능성에 여지를 남겼습니다.

협상이 답보 상태인 가운데 이번 친서 교환은 북미 정상 간 신뢰를 쌓고 협상 동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다음달 말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서 제 2차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하지만 구체적 비핵화조치 없이 추가 정상회담을 하기에는 부담이 너무 크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미 백악관 "트럼프, 김정은으로부터 1일 친서 받았다" 해리스 대사 "북미 교착 아냐…종전선언, 가시적 조치 있어야" 미군 유해 55구, 하와이에…트럼프 "김정은과 재회 기대" 북미 외교수장 3일 싱가포르 도착…종전선언·비핵화 외교전 예상 해리스미국 대사 "종전선언엔 북한 비핵화 상당한 움직임 필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