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국정원 특활비' 판단은…'MB집사' 김백준 오늘 선고

입력 2018-07-26 09:28

4억원 특수활동비 전달 관여 혐의…뇌물 혐의 인정 여부 주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4억원 특수활동비 전달 관여 혐의…뇌물 혐의 인정 여부 주목

'MB 국정원 특활비' 판단은…'MB집사' 김백준 오늘 선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측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에 관여한 혐의로 26일 1심 선고를 받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영훈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방조 및 국고손실 방조 등 혐의로 기소된 김 전 기획관의 선고공판을 연다.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2008년과 2010년 두 차례에 걸쳐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준비한 총 4억원의 특수활동비를 건네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김 전 기획관은 구속 상태로 기소됐다가 5월 초 보석으로 석방됐다.

검찰은 지난달 열린 결심 공판에서 김 전 기획관에게 징역 3년을 구형하고, 벌금 2억원의 선고를 유예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관심은 김 전 기획관이 국정원 자금을 건네받은 행위에 대해 뇌물방조 혐의가 인정되느냐에 쏠린다.

이명박 정부에서 이뤄진 국정원 특활비 상납 행위가 뇌물죄에 해당하는지를 두고 법원이 내리는 첫 판단이기 때문이다. 이 전 대통령의 1심 공판에서는 최근 들어 국정원 자금 상납 사건에 대한 심리가 시작됐다.

박근혜 정부 국정원의 특활비 상납 사건에 대해서는 최근 뇌물로 볼 수 없다는 판단이 줄줄이 나왔다.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의 사건과 이재만·안봉근·정호성 전 비서관 사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활비 수수 사건 등에서 1심 재판부는 연달아 뇌물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다.

국정원의 특활비 지원이 예산을 전용한 것은 맞지만, 대가성을 인정하기 어려워 뇌물로 볼 수는 없다는 것이 법원 판단이다.

이에 검찰은 선고공판을 앞두고 김 전 기획관 사건에 대한 변론 재개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장들이 청와대에 전달한 친전이나 업무보고 서신 등에 대한 사실조회도 함께 신청했다. 이 전 대통령과 전직 국정원장들 사이에 이뤄진 의사연락 내용에서 특활비 상납의 대가성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가 나올 수 있으므로 재판을 더 열어야 한다는 취지로 여겨졌다.

재판부는 이달 12일로 예정돼 있던 선고공판을 이날로 연기했다. 사실조회 내용에서 재판을 더 열어야 할 필요성이 인정되면 선고를 다시 미루고, 그렇지 않다면 이날 그대로 판결을 선고하겠다고 재판부는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검찰, 박근혜 특활비 1심 '뇌물 무죄'에 불복…항소장 제출 박근혜 '특활비·공천개입' 징역 8년…총 형량 32년으로 국정농단 항소심 구형도…'1심 끝' 박근혜, 형량 전망은? 오늘도 박근혜 없는 박근혜 재판…'사법 무시' 이어갈 듯 박근혜, 구치소서 유영하 변호사 접견하며 선고결과 기다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