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진상규명 기회, 이미 있었는데…의혹 가린 '한민구식 프레임'

입력 2018-07-23 21:11 수정 2018-07-24 0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민·군 합동수사단이 꾸려지면서 수사는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돌이켜 보면 진상 규명은 이미 넉달 전에 시작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늦어졌는가…여기에는 한민구 전 장관측의 의도된 주장과 언론의 역할도 한 몫을 했다는 분석입니다.

정치부의 서복현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기무사 문건이 송영무 국방장관에게 제출된 것이 지난 3월 16일 맞죠? 넉달이 지나서야 수사가 시작되는 셈입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위수령과 계엄령시 광화문이나 여의도에 배치할 부대 등이 적힌 8쪽짜리 문건, 그리고 계엄령에 반대할 경우 당시 야당 의원들을 체포하는 방안 등 세부적인 계획이 담긴, 세부 계획이죠. 67쪽짜리 문건 모두 지난 3월 16일 송영무 국방장관에게 보고가 됐습니다.

그런데도 송 장관은 진상 규명 조치를 하지 않았고요. 그러다 넉달이 지난 이제서야 수사가 시작된 겁니다.

[앵커]

송 장관이 이 문건들을 보고 받았을 당시에 국방부는 촛불집회 때 병력 동원문제, 이 의혹을 감사하고 있을 때 아니었습니까?

[기자]

네, 국방부 감사관실은 지난 3월 8일부터 2주간 촛불집회 당시 군의 병력 동원 의혹을 감사하고 있었습니다.

결론은요, "병력 투입 관련 논의 내용을 뒷받침할 자료나 진술이 없었다" 것 이었습니다.

그런데 기무사는 조사 대상에 빠져있었고요. 또 기무사 문건을 보고 받았던 한민구 전 장관에 대한 조사도 없었습니다.

송 장관이 기무사 문건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감사 지시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진상 규명 기회를 그냥 넘긴 셈입니다.

[앵커]

그런데 우리 시청자 여러분들께서도 기억하실지는 모르겠지만, 한민구 전 장관에 대한 의혹은 당시 이미 그 당시에 JTBC가 제기를 했었잖아요?

[기자]

JTBC는 촛불집회 당시 한민구 전 국방장관 지시로 국방부가 작성해 보고했던 '군의 질서유지를 위한 병력 출동 관련 문제 검토'라는 문건을 지난 3월 20일에 보도를 했습니다.

 

문건의 끝맺음을 보면요, '위수령에 대비해 출동 부대 및 규모 등 계획을 세우는 게 바람직하다'거나 '계엄령 선포 후 병력 출동이 타당하다'고 돼 있습니다.

또 합참이 군 내부의 위수령 폐기 의견을 묵살하는 문건을 만들었고 이 역시도, 한 전 장관 보고 후에 일어난 일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한 전 장관을 중심으로 일련의 수상한 흐름들을 이미 지난 3월에 구두를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당시 진상 규명은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한민구 전 장관 측의 주장만 계속 확대되는 그런 상황이었죠.

[기자]

당시 병력 동원 의혹에 더 집중됐더라면, 또 한 전 장관의 조사 필요성이 더 강조됐다면, 상황이 달라졌을 겁니다.

그런데, 상황 전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JTBC가 국방부 병력 출동 관련 검토 문건을 보도하자 한 전 장관 측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철희 의원의 위수령 질의에 따라 해당 문건을 작성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한 전 장관의 프레임은 도리어 문건을 보도한 JTBC를 공격하는 근거로 활용됐습니다.

당시 한 방송사의 기사 제목들인데요.
 

"촛불집회 위수령 검토"는…앞뒤 자른 '왜곡'
'핵심 전제' 왜 뺐나? 답 안 한 JTBC
'폐지 검토'라며 제출한 자료를…정반대로 보도


이런 제목을 달고 '촛불집회 때 군의 자발적인 위수령 검토는 앞뒤 자른 왜곡'이라는 취지로 보도를 했고 '문건에 문제가 있으면 국방부가 국회에 제출했겠느냐' 이런 논리까지 제시를 했습니다.

[앵커]

의원 질의에 대한 답변이었다, 이런 프레임이 만들어지면서 본질이 완전히 가려진 상황이 된거죠.

[기자]

이철희 의원이 요청한 것은 위수령 폐지였습니다.

그리고 '병력 출동' 문건은 결이 달랐는데도 '의원 질의'라는 프레임에 병력 동원 의혹이라는 더 중요한 사안을 가둬버린 셈이 됩니다.

결국 한 전 장관에게 유리하게됐습니다. 더욱이 송영무 국방장관은 기무사 문건을 들고 있었으면서도 이 상황을 그냥 지켜만 봤습니다.

이 프레임은 정치권에까지 확산됐고요, 현재도 한 전 장관 측은 기무사 문건마저도 이철희 의원 질의에 따른 것이다 이런 취지의 주장을 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탄핵 촛불집회 '위수령 검토' 사실로…국방부 문건 나와 위수령 폐지 결론 나왔지만 '문건 재작성'…은폐 의혹도 국방부 "위수령 폐지"…수방사 '촛불 대비' 문건 확인 '위수령 관련 문건 보도' 사실 관계 왜곡한 건 누구인가 "국방부 병력출동 검토 문건, 이철희 의원 질의와 무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