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 이해찬 당대표 출마 선언…민주 당권 레이스 시작

입력 2018-07-20 18:35 수정 2018-07-26 17: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민주당 이해찬 의원이 오늘(20일) 오후 당 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그동안 장고를 이어오다 후보 등록 첫날, 출마를 전격 선언한 것입니다. 양 반장이 어제 이 의원이 출마할 거다! 예측을 했었죠. 물론 저도 그렇게 예측을 했습니다만. 이 의원, 7선 의원으로 20대 국회 최다선이자 국무총리를 지낸 거물 정치인이죠. 이 의원 출마로 민주당 전당대회가 출렁이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오늘 양 반장 발제에서는 관련 소식과 다른 정치권 뉴스 함께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민주당 이해찬 의원, 조금 전 오후 4시, 국회 정론관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했습니다. 그동안 저희가 "이 의원이 늦어도 이번주엔 결정한다" 이 말만 몇 번을 했는지 모르겠는데, 그만큼 장고를 거듭 거듭하다 후보 등록일인 오늘 결정한 것입니다. 그간 "나오지 마라, 나오지 마라" 속으로 빌던 다른 당권주자들, 약간 당혹감 느끼는 표정입니다. 이해찬 의원의 출사표! 한번 들어보시죠.

[이해찬/더불어민주당 의원 : 개혁을 좌절시키고 평화를 방해하려는 세력들에 맞서 굳건하게 지켜내야 합니다. 강력한 리더십과 유연한 협상력 그리고 최고의 협치로 일 잘하는 여당, 성과 있는 국회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진짜 나갈지 말지 계속 고민했다, 여차하면 안나갈 수 있었다. 그러다 결단한 거다!", "아니다, 김부겸 행안부장관 불출마 선언하면서, 출마 결심 했는데 극적 효과 키우려고 일부러 늦춘 거다!" 오늘까지도 여의도에서는 계속 분분했습니다. 그만큼 이 의원 거취, 오늘까지도 반반이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저 스스로를 칭찬하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제가 또 해내고야 만 것입니다. 이렇게요.

+++

정치부회의 국회 발제 (어제)

양반장의 아~예!

이해찬의원 당 대표 출마!

실패벌칙
복부장의 태극권!

복부장의 태극권을
복부장이 직접 보여드립니다!

+++

조금 전 앞서 부장도 "나도 이 의원이 출마할 줄 알았다~!"고 했는데요. 정말이지 옛 성현들 말씀에 눈꼬리는 다소 내려오셨어도, 말은 똑바로 하셔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어젯밤 8시에 모 채널 메인뉴스에서 '이해찬 의원 당대표 불출마 가닥' 뭐 이런 리포트가 '단독!'이라고 해서 나온 것입니다. 저도 집에서 이거 보고, '어? 내가 틀렸나? 그럴리가 없는데…'하던 찰나에! 부장한테 바로 톡이 오더군요. "너 때문에 못산다 내가. 이해찬 의원 안 나올 거 같다고 그랬잖아. 왜 쓸데없이 태극권 얘기를 해가지고. 내일 두고 봐"하면서 얼마나 역정을 내던지요. 하지만 결과는 보시는대로입니다.

각설하고, 이해찬 의원 출마로, 이제 민주당 당권주자들 다 가려졌습니다. 김진표, 송영길, 김두관, 최재성, 박범계 또 이종걸, 이인영까지 모두 8명의 주자가 링에 오릅니다. 오는 26일에는 이 8명 가운데 3명을 뽑는 예비경선이 치러집니다. 벌써부터 누가 컷오프 통과한다, 탈락한다, 점치는 얘기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자세한 얘기는 들어가서 전해드리겠습니다.

+++

다음 소식입니다. 드루킹의 최측근인 도모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 어젯밤 기각됐습니다. 허익범 특검팀의 첫 구속영장이었는데 이렇게 된 겁니다. 특검은 "도 변호사가 증거 위조 제출 혐의인 만큼 구속이 불가피하다" 주장했지만, 법원은 "긴급체포가 적법했는지 의문이고, 증거위조 교사 혐의에 대해서도 법리 다툼의 여지가 있다" 기각한겁니다.

[도모 씨/드루킹 측근 변호사 (어제) : (영장 기각된 것에 대한 심경은… 한 말씀만 해주시죠.)…]

이번 구속영장 청구가 중요했던 건 이걸 계기로 정치권 수사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었기 때문이죠. 당장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의 5000만 원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수사, 벽을 만난 것입니다. 지금 노회찬 원내대표 미국에 있는데요, "그런 돈 받은 적 없다 그리고 수사에 당당히 임하겠다"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더군다나 1차 수사기한인 60일 중 3분의 1 이상, 24일이 지났기 때문에 특검팀으로선 더 초조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특검의 '입'인 박상융 특검보! 오늘 언론 보도를 통해서 지난 6월 15일 특검보 임용 이후에도 수임 중이던 사건 재판부에 변호사 사임계를 제출하지 않아, 특검법상 규정된 겸직 금지 위반 논란까지 불거지고 있다는군요.

+++

마지막 소식입니다. 다음주에 방송될 예정인 MBC PD수첩 예고편이 어제 공개됐습니다. 고 장자연씨 사건을 다룰 예정인데요. 2009년 당시 경기지방경찰청장으로 장자연 리스트 사건 수사를 총괄지휘했던 조현오 전 경찰청장 인터뷰가 나온 겁니다. 저희 그림이 아니라서 보여드릴 순 없는데, 조 전 청장! 인터뷰에서 당시 조선일보와 있었던 일에 대해 이렇게 증언했습니다.

[조현오/전 검찰청장 (음성대역) : 조선일보 측에서 우리 경찰에서 (정보를) 흘리지 않으면 왜 자꾸 그런 이야기가 거론되겠느냐, 이런 시각을 갖고 굉장히 거칠게 항의했습니다. 이명박 정부가 '우리(조선일보) 하고 한번 붙겠다는 거냐'라는 이야기까지도 했습니다.]

조선일보 측이 이런 내용에 대해 어떻게 반론을 했는지는, 다음주에 직접 방송을 봐야알 것 같군요.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관련기사

이해찬 "강한 리더십으로 문재인정부 뒷받침"…당권 출마선언 민주 당권주자 대진표 완성…이해찬은 '장고중' '노회찬 자금 전달' 혐의 변호사 영장 기각…특검 수사 제동 노회찬 "어떤 불법자금도 안받아…2016년 도변호사 만난적 없다" "장자연-조선일보 사장 아들 통화내역, 수사기록서 빼려고 고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