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노회찬 자금 전달' 혐의 변호사 영장 기각…특검 수사 제동

입력 2018-07-20 07:14 수정 2018-07-20 09: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의당 소속으로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원내 대표인 노회찬 의원 측에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아온 도 모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어젯(19일)밤 기각됐습니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 김모 씨의 최측근이죠. 법원은 일부 혐의에 대해 다툼의 여지가 있고 긴급체포의 적법성에도 의문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드루킹 특검팀이 처음으로 청구한 구속영장이었습니다. 이 변호사가 구속되면 노회찬 의원 측에 대한 소환조사를 특검이 예정을 하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법원에서 영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앞으로 수사에도 큰 영향을 받게 됐습니다. 7월 20일 금요일 아침&, 첫소식으로 전해드립니다.

연지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구속 위기에서 벗어난 도모 변호사가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걸어 나옵니다.

[도모 씨/드루킹 측근 변호사 : (5천만 원을 노회찬 의원한테 전달하는 과정에서 관여 안 하셨나요?)….]

드루킹이 운영한 카페, 경공모의 핵심회원 도 변호사는 지난 2016년 5천만 원을 두 차례에 걸쳐 노회찬 의원 측에 전달하고, 돈이 가지 않은 것처럼 꾸민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 17일 특검팀은 도 변호사를 조사하던 중 증거를 위조할 가능성이 있다며 긴급 체포했습니다.

하지만 법원은 긴급체포의 적법성에 의문이 있고 혐의 일부가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구속 영장을 기각했습니다.

그동안 특검팀은 자금 전달에 대해 진술과 자료를 확보했다며 자신감을 보였지만, 법원은 충분히 소명되지 않았다고 판단했습니다.

수사 시한을 37일 남겨둔 상황에서 특검팀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특검은 당초 도 변호사의 구속 여부를 지켜보고 노 대표 측 인사들을 소환할 예정이었습니다.

영장이 기각되면서 특검팀은 진술 분석 등 보강 조사를 거쳐 수사 방향을 다시 설정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노회찬 "불법 정치자금 받은 적 없다…수사에 당당히 임할 것" '노회찬 불법자금 의혹' 특검 첫 구속영장 기각…수사차질 예상 5천만원 전달? '노회찬 동창' 드루킹 측근 변호사 영장심사 [영상] 이정미 "노회찬 믿는다…특검, 빨리 수사결과 내길" 김경수 전 보좌관 특검 출석…댓글조작 알았느냐 묻자 묵묵부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