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름마다 차량 방치 사고 '참극'…관련법안은 국회 계류

입력 2018-07-18 20:42 수정 2018-07-19 01: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제는 이런 비극이 여름마다 되풀이된다는 것입니다. 2년 전에, 광주의 차 안에서 발견된 아이는 오늘(18일)까지 의식을 되찾지 못하고 있고, 불과 보름 전에는 경남 의령에서도 비슷한 사고가 났습니다. 사고를 막자면서 법안들이 쏟아져 나왔지만 국회에서는 제대로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4일 경남 의령군에서 3살 짜리 아이가 열사병으로 숨졌습니다.

외할아버지가 아이를 깜빡하고 차에 두고 내린 것입니다.

2년 전 광주에서도 4살 난 유치원생이 통학 버스에 8시간가량 갇혀 있다가 의식 불명에 빠져 아직도 깨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름철 차 안은 치명적입니다.

28도에서 시작한 온도가 15분 만에 37도까지 치솟더니, 1시간 반 만에 50도를 넘어섭니다.

[정성균/대한의사협회 대변인 : 어린 아이들 같은 경우엔 5분 10분도 안 되죠. 완전히 밀폐가 되어있다면 산소 소모량도 많이 증가하고 심부 온도 올라가면 금방 탈수 일어나고 경련 일어나고 사망하죠. 50도 이상 되면…]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 등이 시동을 끄고 차 문을 닫았는데 뒷좌석에 아이가 남아 있으면 경보가 울리게 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 있습니다.

무소속 손금주 의원 등도 미취학 아동을 차에 방치할 경우 처벌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하지만 법안은 국회의 무관심 속에서 논의조차 되고 있지않습니다.

관련기사

폭염에 솟아오른 콘크리트 도로…'무더위 교통경보' 조심 폭염 속 어린이집 차량에 방치된 4세 여아…질식사 추정 사망 9인승 작은 통학차였는데…폭염에 방치돼 숨진 4살 부검 '너무 뜨거워 화재인 줄' 스프링클러 오작동…폭염 사건사고 부산서 트레일러 3대 추돌하며 연료통까지 폭발…3명 사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