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선거 또 개입하면 러시아 추가제재"…양당 지도부 한목소리

입력 2018-07-18 16:17

공화 매코널·민주 슈머 원내대표, 대러 제재강화 입장 표명
NSA·군 사이버 사령부도 협력해 대응키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공화 매코널·민주 슈머 원내대표, 대러 제재강화 입장 표명
NSA·군 사이버 사령부도 협력해 대응키로

"미국 선거 또 개입하면 러시아 추가제재"…양당 지도부 한목소리

미치 매코널(켄터키) 미국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가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언급하며 또 한번 선거에 개입하면 좌시하지 않겠다는 엄포를 놨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이날 의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는 많은 사람이 2016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있다는 사실을 주지해야 한다"며 "그런 일이 2018년에 다시 일어나지 않는 편이 좋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11월 치러지는 미 중간선거를 염두에 둔 매코널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미 정보기관보다 푸틴 대통령을 더 믿는 듯한 발언을 해 거센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눈길을 모은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러시아를 겨냥해 상원이 쓸 수 있는 카드로 공화당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과 민주당 크리스 밴 홀렌 상원의원이 공동 발의한 법안을 제시했다.

공화당 소속 척 그래슬리 상원 법사위원장이 찬성 의사를 밝힌 이 법안은 댄 코츠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향후 선거에서 러시아의 개입 사실을 확인할 경우 러시아의 에너지·금융 부문에 제재를 부과한다는 내용이다.

공화당 소속 밥 코커(테네시) 상원 외교위원장과 수전 콜린스(메인) 상원의원 등 다수 의원도 법안을 들여다보겠다고 밝혀 상원 내 지지 목소리도 커지는 상황이다.

민주당 척 슈머(뉴욕) 상원 원내대표도 대러 제재 강화에 힘을 보태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슈머 원내대표는 "훨씬 전에 이런 법 제정을 위해 행동했어야 한다"며 "좋고 필요한 일이며 이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고 강조했다.

슈머 원내대표는 아울러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 중인 로버터 뮬러 특검 보호법 발의안도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미 국가안보국(NSA)과 군 사이버 사령부는 올해 중간선거에서 러시아의 개입 가능성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폴 나카소네 NSA 국장이 지난주 직원들에게 NSA와 사이버 사령부가 러시아 개입 차단 노력을 최대화하기 위해 협력대응 방침을 발표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이 계획은 백악관의 직접적인 지시 없이 러시아의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고 WP는 전했다.

나카소네 국장은 지난 3월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미국을 공격하는 중국과 러시아 등 사이버 적국들이 보복을 두려워하지 않고 있다며, 이를 중단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이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NSA와 중앙정보국(CIA) 국장을 지낸 마이클 헤이든은 WP에 "나카소네 국장과 다른 정보기관 수장들은 (러시아의 공세에 관해) 대통령이 지시한 전반적인 접근법이 부재한 상태에서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NSA와 사이버 사령부는 입장 표명을 거부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측 관계자는 NSC는 해외 악의적인 세력에 대응하고 선거 보안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 전반의 접근법을 논의하는 회의를 정기적으로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며, 이는 대통령에게 보고된다고 밝혔다고 WP는 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 역풍 불자 하루만에 '러 미 대선개입' 인정…"실언" 변명 미 의회, 내주 '북미·미러 정상회담' 청문회…폼페이오 출석 푸틴 편들었다가…미국내 트럼프 '저자세 외교' 비판 목소리 트럼프, 북 비핵화 협상 '속도 조절'?…푸틴도 영향 미쳤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