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의도보다 정치적"…양승태 대법, 판사를 로비스트로?

입력 2018-07-18 09:07 수정 2018-07-18 09: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사법 농단 의혹에 대한 수사 소식입니다. 숙원사업이었던 상고법원 관련 입법을 위해서 판사들을 로비스트처럼 동원했다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국회의원들에게 일대일로 로비를 하는 계획을 했다는 것입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2014년 12월 새누리당 홍일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상고 법원' 도입 법안에는 국회의원 168명이 서명했습니다.

그런데 두달 앞서 법원행정처는 판사들을 활용한 로비 계획을 세웠습니다.

먼저 의원들의 성향을 분석해 세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그리고 발의안에 이름을 올릴만한 의원들에게 행정처 실장과 국장급을 붙여 '맨투맨으로 설득하겠다'는 것입니다.

이같은 로비 계획은 당시 행정처가 작성한 문건에 적혀 있습니다.

또 상고 법원 도입에 반대하면서 공청회에 참석할 예정이던 민변의 이재화 변호사에게 사법연수원 동기인 행정처 고위 간부가 전화를 걸어 설득하기도 했습니다.

"상고 법원이 위헌적이란 이유로 반대한다는 주장을 펴지 말아 달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이재화/변호사 : (검찰 조사를 받으며 직접 문건들을 보면서 법원이) 여의도보다 정치적이고 국정원보다 공작적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변호사는 관련 의혹에 대한 증거 인멸이 지금도 진행될 것이라며, 검찰에 연루자에 대한 출국금지 등을 요구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최석헌)

관련기사

민변 "법원행정처, 410개 문건 모두 공개하라"…행정심판 청구 검찰, 민변 이재화 변호사 조사…"법원행정처 회유전화 받아" 현직판사 부인 "남편이 뇌물 받았다"…검찰, 조사 착수 금품수수 혐의 고등법원 판사 수사…법원이 검찰에 수사의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