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폭염에 솟아오른 콘크리트 도로…'무더위 교통경보' 조심

입력 2018-07-17 21:08 수정 2018-07-17 23: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6일) 경기 평택 서해안고속도로에서 도로가 솟구치는 일이 있었습니다. 부풀어올랐다는 얘기입니다. 앞서 보신 것처럼 그 곳에서 100여 m 떨어진 곳에서 오늘 비슷한 현상이 또 있었는데, 오늘 이어진 폭염에 도로 표면 콘크리트층이 팽창하면서 일어난 현상입니다. 고속으로 달리는 차량 운전자에게는 위험한 일입니다. 폭염이 이어지면 콘크리트로 포장한 도로에서는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정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고속도로 가운데가 불룩 솟았습니다.

두꺼운 도로 포장 층이 통째로 들렸습니다.

지난 16일 서해안고속도로 서울방향 순산터널 부근 3개 차로가 솟아오른 겁니다.

오늘 이곳에서 100여 m 떨어진 곳에서 또 비슷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도로가 솟아오른 건 35도를 웃도는 폭염이 계속되면서 콘크리트가 팽창했기 때문입니다.

서해안고속도로는 콘크리트로 포장된 도로로 까만 아스팔트 포장 도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콘크리트 포장은 바닥에 자갈층을 만들고 그 위에 기초 콘크리트를 깐 뒤 시멘트 콘크리트를 부어 만듭니다.

콘크리트는 열에 팽창하고 깨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30cm의 콘크리트 층이 팽창력을 이기지 못해 위로 솟은 것입니다.

팽창해 깨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일정 구간마다 틈을 만들어놨지만 그 한계를 넘어선 겁니다.

이런 현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2년 전 청주상주 간 고속도로에서 발견이 됐고 지난해와 올해 서해안고속도로에서 두 차례나 있었습니다.

폭염이 이어지면 콘크리트로 포장된 도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반면에 아스팔트로 포장된 도로는 열에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같은 상황에서는 도로 침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화면제공 : 시청자 송영훈 씨)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전국 '폭염경보'…에어컨 고장에 '생고생'한 KTX 승객들 오늘도 덥고 습하다…전국 대부분 35도 안팎 '폭염 경보' 불볕더위에 학생도 고통…대구·경북 70개교 단축수업 때이른 폭염 당분간 계속…북태평양·티베트 고기압 한반도 협공 체온보다 높은 폭염 기승…온열질환자 400명 넘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