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부겸, 당대표 불출마 선언…"대통령에 드린 부담 결자해지"

입력 2018-07-17 15:54

"개각과 출마 여부 연일 소문만 한 채 지체…송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개각과 출마 여부 연일 소문만 한 채 지체…송구"

김부겸, 당대표 불출마 선언…"대통령에 드린 부담 결자해지"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설이 끊이지 않았던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7일 불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 장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8.25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개각과 저의 출마 여부가 연동돼 버렸다"면서 "개각과 입후보가 모두 연일 소문만 무성한 채 지체되는 것도 저로선 여간 송구스러운 일이 아니며 결국 인사권자인 대통령님께 폐를 끼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에 제가 먼저 불출마를 밝혀 대통령께 드린 부담을 스스로 결자해지코자 한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또 "저로 인해 혼선과 억측이 야기되고 있다"며 "(당대표 후보) 등록 마감이 임박한 지금까지도 후보들의 출진(出陣) 여부가 불투명하며 후보의 한 사람으로 거론되어 온 제 탓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모름지기 정치인은 나아감과 물러섬이 분명해야 한다고 배웠다"며 "부끄러울 따름이며 동료 의원님들과 당원 여러분께 도리가 아니다. 이에 제가 먼저 결론 내리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이제 앞으로, 장관으로서는 직에 머무는 날까지 그 책임을 다하겠다"면서 "한시도 긴장을 풀지 않고 업무에 빈틈이 없도록 하며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 당이 집권여당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도록 간절한 애당심을 늘 간직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장관은 이날 오전 출마 여부에 관한 기자들 질문에 "개각이 돼야 움직일 수 있다. 좀 기다려달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달 언론과 한 인터뷰에서 ""제가 정치권에 있으면 '출마합니다'라고 선언하면 된다. 그런데 지금은 내각에 있다"며 "대통령도 개각을 고민하신다니 그동안 업무 성과를 평가한 뒤 정치인 출신 장관들에게 돌아가도 좋다는 사인을 주시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이 발언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김 장관이 민주당 차기 당권 도전 의지를 우회적으로 피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당대표 출마 후보군만 10여명…민주, 당권 경쟁 본격화 김진표, 민주 당대표 출마선언…"경제 당대표 필요" 전해철, 민주 당대표 경선 불출마…"당 혁신, 소임에 최선" 한국당 비대위원장에 김병준 확정…김성태 대행도 재신임 쇄신형이냐, 관리형이냐…김병준 비대위 출범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