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동연 "하반기 경제 부담"…최저임금 인상 폭에 '우려'

입력 2018-07-16 20:30 수정 2018-07-17 0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통령은 사과했지만, 속도조절론을 내세웠던 김동연 부총리는 또 걱정을 내놨습니다. 이번에 올린 정도로도 경제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일자리 안정자금을 늘리라는 요구에도 난색을 보였는데, 앞으로 정부의 대책 마련 과정에서도 상당한 진통이 예상됩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최저임금 속도조절론을 처음 제기했던 김동연 경제 부총리가 이번 인상 폭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를 만나 경제 현안을 논의하고서입니다.

[김동연/경제부총리 : 하반기 경제 운용에서 이번에 최저임금 오르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두 자릿수 인상에 기업들이 당장 하반기부터 고용이나 투자를 꺼릴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내년에 일자리 안정자금을 더 풀어달라는 최저임금위원회의 요구에도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김동연/경제부총리 : 정부가 재정을 통해서 시장 가격에 개입하는 모습은 바람직한 모습은 아닙니다. 정해진 한도 내에서 운용의 묘를 살리도록 하겠습니다.]

결국 소상공인 대책의 초점은 임대료와 카드수수료 부담을 줄이고,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을 방지하는 데 모일 전망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점주에 부담을 떠넘기는 본부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겠다며, 이미 외식·편의점업 등 6개 가맹본부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상가 임대 기간을 5년에서 10년으로 늘리고,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을 낮추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지만 개정 법안이 국회 문턱을 넘어야 하는 데다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진통이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소상공인 최저임금 인상 부담 절반으로…체감인상률 5.5% 추진 내년 최저임금, 10.9% 오른 8천350원…인상 속도조절 김동연·이주열 석달만에 회동…"최저임금 영향 등 논의" 최저임금 '목표미달'…소득주도 성장 속도조절 불가피 최저임금 인상, 노사정 '체감속도' 제각각…결론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