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의장 "하나로 뭉쳐 할 일 많다"…여야 원내대표와 상견례

입력 2018-07-16 13:37 수정 2018-07-16 13:42

"촛불혁명과 한반도평화 격랑에 새 대한민국 건설이 시대정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촛불혁명과 한반도평화 격랑에 새 대한민국 건설이 시대정신"

문 의장 "하나로 뭉쳐 할 일 많다"…여야 원내대표와 상견례

문희상 국회의장은 16일 "20대 하반기 국회에 통합의 국회라고 할까, 힘을 합쳐서 하나로 뭉쳐서 해야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날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상견례를 겸한 주례회동을 처음 하고서 "국회가 앞장서서 협치를 하고 민생을 해결하길 기대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의장은 "현재 우리가 맡은 큰 두 가지 시대정신 가운데 하나는 촛불혁명에 의한 완벽하고 새롭고 든든한 대한민국을 건설하는 것이고 다른 한 가지는 한반도 평화라는 격랑에 여야, 진보·보수도 없이 전부 끝까지 우리가 힘을 합쳐서 전 세계에 우뚝 서는 대한민국을 건설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1년 차는 청와대가 전력투구해 이 만큼 해 놓았으니 이를 제도적으로 완벽히 완성하는 것은 온전히 국회 몫"이라며 "여기 계신 대표 한분 한분이 시대적 소명감에 차서 국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야 한다. 그게 국민이 원하는 국회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지난 13일 선출됐으며 여야 원내대표와 회동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장병완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다만 김성태 원내대표는 비상대책위원장 선임 등 당 혁신 방안과 관련한 한국당 의원총회에 참석하는 일정 때문에 잠깐 들러 인사만 하고 떠났다.

이에 따라 이번 첫 만남에선 7월 임시국회 법안 처리 문제 등에 대한 실질적 협의는 진행되지 못했다.

문 의장은 회동에 이어 여야 원내대표들과 오찬을 같이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영상] "국회의 계절 돼야" 20대 후반기 의장에 문희상 국회 46일만에 본회의…문의장, 첫일성 '협치·여당책임론' 국회, 46일만에 본회의…새 입법수장 문희상 "이젠 국회의 계절" 20대 후반기 국회의장에 문희상…부의장에 이주영·주승용 여야, 국회 원구성 협상 타결…입법부 공백 41일 만에 해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