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열대야에 오리배 '둥둥'…규정까지 바꾼 '대프리카 더위'

입력 2018-07-14 20:42 수정 2018-07-14 22: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4일)도 참 덥다 느끼신 분들 많았을 겁니다. 강원도 삼척의 수은주가 37.5도를 기록했습니다. 대구 역시 36.9도까지 오르는 등 전국이 올해 들어 가장 뜨거운 주말을 맞았습니다. 전국 곳곳에서는 열대야 현상도 나타나면서 잠 못 드는 밤이 되고 있습니다. 대구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윤두열 기자, 지금 호수변에 나가있다고 들었는데 어떻습니까. 지금도 많이 더운가요?
 

[기자]

지금 대구 기온 30도입니다.

낮의 열기가 밤에 돼도 식지 않고 있는데요.

저는 지금 많은 시민들이 더위를 식히고 있는 수성못의 배 위에 있습니다.

이곳은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저수지라 해가 지면 배를 탈 수 없는 곳입니다.

그런데 워낙 덥다보니 구청에서 밤에도 배를 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해서 지난해 여름부터는 이렇게 밤에 유람선을 탈 수 있게 됐습니다.

옥상 테라스 영업도 할 수 있게 바뀌어서 지금 많은 시민들이 야외에서 시원한 음료를 즐기며 열대야를 이겨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대구의 더위가 결과적으로 규정을 바꾼 셈입니다.

[앵커]

오늘 대구뿐만이 아니라 전국이 펄펄 끓는 날씨였습니다. 그렇다보니 낮동안에는 바깥활동 하시는 분들 보기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기자]

주말인데도 중심가는 한산했고, 백화점이나 영화관 등 실내로 사람들이 몰렸습니다.

그러다보니 큰 쇼핑몰 등에는 주차하는 데 평소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오늘 대구 달성군의 기온이 36.9도까지 올라갔습니다.

오늘 가장 더웠던 곳, 무인관측장비로 측정된 걸 보면 강원도 삼척이 37.5도까지 올랐습니다.

경남 양산이 36.6도, 광주가 34.9도, 서울도 31.9도까지 올랐습니다.

여름에도 서늘한 곳으로 알려진 강원북부산간지역도 폭염주의보가 내려지는 등 사실상 전국에서 덥지 않은 곳이 없었습니다.

며칠째 폭염이 이어지다보니 온열질환자 수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한 주에 40명 정도이던 온열질환자수가 이번 주 들어 140명 가량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앵커]

도대체 이 더위가 언제 끝날까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 안타깝게도 조만간 이 더위가 끝나지 않을 것 같다고 하죠?

[기자]

내일도 오늘같은 더위가 이어지겠고 당분간 비 소식이 없습니다.

기상청은 다음주에도 무더위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7월 말, 8월 쯤에는 오는 더위가 일찍 찾아온 겁니다.

열대야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여서 건강관리나 농축산물 관리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관련기사

강원도 삼척 37.5도…전국 올해 가장 뜨거운 주말 "티베트 열풍, 한반도 찜통으로" 폭염 한 달 이상 갈 듯 쪽방촌 살피고, 노숙자 보호…대구 폭염 '비상체제' 먼지·태풍 막아준 고기압 뒤로…뜨거운 여름 본격화 전망 인공 안개비·차열페인트…더위사냥 나선 '대프리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