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최저임금 후속책 마련", 한국 "대통령 공약 폐기하라"

입력 2018-07-14 14:48

바른미래 "소득주도폭망", 평화 "당정청 대책 기대난망"
정의 "을과 병의 전쟁 되어선 안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바른미래 "소득주도폭망", 평화 "당정청 대책 기대난망"
정의 "을과 병의 전쟁 되어선 안돼"



여야는 14일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10.9% 인상한 8천350원으로 결정한 데 대해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국회 차원의 후속대책 마련에 방점을 찍은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 공약 폐기 내지 조정을 요구했다.

민주당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국회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통스러워하는 영세 소상공인·자영업자 보호 대책에 발 벗고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상가임대차보호법, 가맹사업법 등 국회에 계류된 법안 처리에 여야 할 것 없이 경쟁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여야가 협조해 최저임금 인상을 보완하기 위한 후속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0년 최저임금 1만원 공약 이행이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로 지연될 수밖에 없다는 관측에 대해 "정부·여당은 공약을 이행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지만, 국민께서도 어려운 국내외 경제여건을 충분히 감안해주실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이번 최저임금 인상은) 대통령 공약에 무리하게 맞추려 한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정부는 일자리 상황과 임금 지급능력 등 경제여건을 고려해 대통령 공약을 폐기하고 최저임금 수준을 현실에 맞게 재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시간제·일용직 일자리가 급격히 감소했고, 임금 지급능력이 없는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을 범법자로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함진규 정책위의장도 "최저임금을 과도하게 인상하면 물가가 오르고 실업률도 높아진다"며 "정권 내 목표치를 정해 강제로 인상 폭을 맞추려 하는 것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근로시간 주 52시간 제한에 최저임금 8천350원까지 더해지면 소득주도성장이 아니라 '소득주도폭망'이 될 것"이라며 "고용노동부 장관은 최저임금위에 재심의를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충격을 완화할 후속대책 마련이 시급하지만,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는 지금 당·정·청의 상황을 볼 때 기대난망"이라며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최저임금은 을과 병(소상공인과 노동자)의 전쟁이 돼서는 안 된다"며 "2020년 최저임금 1만원은 이 시대 모든 이익을 누리는 갑을 향한 전쟁의 시작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최저임금 '목표미달'…소득주도 성장 속도조절 불가피 중기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 고통 완화 방안 논의" 정부, 내년도 3조 한도 일자리안정자금 집행…"상한인상 고려"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이어 두 자릿수 인상…노사 모두 반발 소상공인 "최저임금 수용 못해…모라토리엄 실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