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엘리엇, 한국정부에 '8천억대 투자피해' 소송…1억달러 증액

입력 2018-07-13 14:45

중재기간 90일 끝나자 ISD 제기…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관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재기간 90일 끝나자 ISD 제기…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관련

엘리엇, 한국정부에 '8천억대 투자피해' 소송…1억달러 증액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한국 정부를 상대로 8천억원대 투자자-국가간 소송(ISD)을 제기했다.

13일 정부에 따르면 엘리엇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승인하는 과정에서 한국 정부의 부당한 조치로 최소 7억7천만 달러(약 8천654억원)의 피해를 봤다며 중재신청서를 접수했다. 중재신청서 접수는 ISD 절차에서 중재기간을 지나 본격적인 소송 단계에 접어드는 절차로 풀이된다.

엘리엇은 지난 4월13일 비슷한 내용을 담은 중재의향서를 한국 정부에 보낸 바 있다. ISD는 중재의향서를 접수하고 90일이 지나면 제기할 수 있다. 엘리엇은 중재기간 90일이 끝나자마자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엘리엇이 주장하는 피해액은 석 달 전 중재의향서에 적은 액수보다 1억 달러(약 1천124억원) 늘었다. 엘리엇은 피해액을 산정한 구체적 근거를 밝히지는 않고 있다.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기획재정부·외교부·법무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 등 관련 부처가 합동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법률대리인을 선임하는 등 엘리엇의 소송 공세에 대응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엘리엇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에 반대표 던질 것" 엘리엇 "정부·국민연금 삼성물산 합병에 부당 개입" 공정거래법 위반 지적에 엘리엇 "2년 유예기간에 해결해야" 엘리엇 제안, 현대차 주가에 긍정적…'불확실성' 우려도 엘리엇 "현대차-모비스 합병" 요구…노골적 주가 띄우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