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미, 내일 판문점서 미군 유해 송환 실무회담…방식·시기 논의

입력 2018-07-11 16:32

JSA 군사정전위 소회의실서 회담…나무상자 100여개 아직 판문점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JSA 군사정전위 소회의실서 회담…나무상자 100여개 아직 판문점에

북미, 내일 판문점서 미군 유해 송환 실무회담…방식·시기 논의

북한과 미국은 12일 오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내 T3(군사정전위원회 소회의실)에서 만나 유해 송환 방식과 일정 등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복수의 외교 소식통이 11일 밝혔다.

통상 북미 정부 당국 간의 협의는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 또는 북측 통일각에서 개최되나 이번 사안은 유엔사와 북한군 간의 실무회담 형식을 취하게 됨에 따라 T3에서 열리게 됐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6·12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 제4항에는 "미국과 북한은 신원이 이미 확인된 전쟁포로, 전쟁실종자들의 유해를 즉각 송환하는 것을 포함해 전쟁포로, 전쟁실종자들의 유해 수습을 약속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북미는 12일께 판문점에서 유해 송환을 위한 실무회담을 열기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최근 방북 협의(6∼7일)때 합의했다.

12일 실무회담에서 미군 유해 송환 일정 및 방식 등을 둘러싼 합의가 순조롭게 도출되면 비핵화와 대북 안전보장 제공 등을 논의할 북미 후속 실무그룹 회의 조기 개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군 유해를 북한으로부터 넘겨받는 데 쓰일 나무 상자 100여 개는 지난달 하순 판문점으로 이송된 이후 차량에 실린 채 JSA 유엔사 경비대 쪽에서 대기 중이라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이들 차량은 북미간 유해 송환 합의가 도출되면 곧바로 유해를 싣고 내려올 준비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군 유해가 군사분계선을 넘어오면 오산 공군기지로 이송되며, 이후 하와이에 있는 히컴 공군기지의 법의학 감정실로 보내져 신원 확인 절차를 밟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9일 로버트 매닝 미 국방부 대변인은 북한의 한국전 참전 전사자 유해 송환에 대한 준비가 돼 있다면서 "유엔군 사령부는 북한으로부터 유해를 받아 본국으로 송환하는 일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미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PAA) 대변인실은 10일 과거 미군 유해 송환 때 북한에 지급한 금액을 확인해달라는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요청에 "정책 차원에서 미국 정부는 어떤 정부나 개인에게도 실종 미국인 유해에 대한 대가로 돈을 지불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우리는 발굴 및 송환에서 발생한 비용을 정산할 권한이 있다"고 말했다.

또 DPAA 대변인실 관계자는 1990년부터 2005년 사이 북한으로부터 약 629구로 추정되는 유해를 돌려받았고 이 중 334구의 신원을 확인했다고 소개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 '빈손 방북' 논란에 "김정은 믿는다"…메시지는? 북 비난→트럼프 정리→본궤도…북·미 '밀당의 법칙'? 올해 '을지연습'도 중단…내년부터는 '을지태극연습' 실시 북미정상회담 한 달…종전선언, 비핵화 회담 첫 승부처로 부상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