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육부 "조원태, 인하대 학위 취소…조양호 이사장 해임"

입력 2018-07-11 18:59 수정 2018-07-11 23: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1일) 교육부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장남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의 인하대 부정 편입학 의혹 관련한 조사결과가 발표됐는데, 결국 사실로 밝혀지고 말았군요. 내용 정리해보죠.
 

[정강현 반장]

조원태 사장은 미국에서 2년제 대학을 다니다 1998년 3월 인하대 3학년으로 편입했습니다. 당시 인하대는 외국대학 이수자에겐 이수학기를 기준으로 편입학 자격을 줬는데 조원태 사장은 기준이 되는 네 학기 이상 이수 기준을 넘기지 못했던 겁니다. 네 학기 이수를 못했으니 당연히 3학년 편입이 안 되는 것이죠. 그러면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느냐! 당시 인하대 재단인 학교법인 정석인하학원 이사장은 조 사장 아버지인 조양호 회장이었습니다.

[앵커]

규정 위반이 확인이 됐다면, 조 사장이 딴 인하대 학사학위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신혜원 반장]

교육부에서는 조 사장의 편입학과 인하대 학사학위를 취소하라고 인하대에 통보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고졸이 되는 거죠. 조 사장은 인하대 졸업 후 서던캘리포니아대 경영대학원에 유학해서 석사학위도 땄는데, 이 역시 취소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앵커]

그런데 이 문제가 처음 불거졌던 1998년에도 교육부 조사가 있었잖아요. 그땐 아무 조치가 없었던 겁니까.

[신혜원 반장]

아닙니다. 당시에도 문제가 있다고 결론내리고 총장을 포함해 학교 관계자 징계 요구를 지시했지만, 학교당국은 제대로 이행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어쨌든 조 사장의 학사학위를 취소하라고 통보한 건 이번에 처음 내려진 조치입니다.

[앵커]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의혹도 있었다면서요?

[최종혁 반장]

인하대 부속병원 빌딩 청소용역을 조양호 회장 특수관계인에게 수의 계약을 했는가 하면, 심지어 인하대 병원 1층 커피숍 자리를 둘째딸 조 에밀리 리씨에게 다른 업체들에 비해 60% 정도 수준으로 10년 넘게 임대해준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앵커]

지금 인하대병원 앞 대형약국도 운영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정말 적은 돈도 마다하지 않았군요.

[최종혁 반장]

더 황당한 건 조 회장 부인 이명희씨가 이사장으로 있는 일우재단이 외국인 학생 35명에 6억 30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는데, 이것을 인하대 교비에서 지출했다는 겁니다. 교육부는 조 회장의 학교법인 이사장직을 해임 조치키로 하고 검찰에 수사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조현아 밀수혐의-조원태 부정편입 의혹…'온 가족 조사' 조양호 부자, 진에어 '직책 없이' 문서 결재…"비정상적 경영" "게임 방해된다" 조원태, 일등석에 경고방송 금지 지시 조양호, '사무장 약국' 운영 의혹…"1000억원대 부당 이득" "조양호 부자, 대한항공 상표권 부당이전으로 사익"…검찰고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