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공모 회원들, 경찰 압수수색 후 아지트 '산채' 수습한 듯

입력 2018-07-11 13:14

건물주 A씨 참고인 조사…"쓰레기더미 치워달라는 전화 받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건물주 A씨 참고인 조사…"쓰레기더미 치워달라는 전화 받아"

경공모 회원들, 경찰 압수수색 후 아지트 '산채' 수습한 듯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가 이끄는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들이 경찰의 현장 관리가 소홀한 틈을 타 댓글조작 장소로 지목된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를 정리한 정황을 특검이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11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특검팀은 전날 출판사 건물주 A씨를 참고인으로 조사해 "경공모 회원으로 추정되는 여러 명이 얼마 전 출판사 사무실을 청소·정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A씨는 특검에 "최근 출판사 측 김모씨로부터 '1층 쓰레기를 치워달라'는 전화도 받았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A씨에게 전화를 건 사람이 느릅나무 회계담당자이자 경공모 '금고지기' 역할을 한 '파로스' 김모(49)씨가 아닌지 의심한다.

특검은 전날 경공모 회원들이 '산채'라고 부르는 느릅나무 출판사를 현장 조사했다. 출판사 1층 쓰레기더미에서는 경공모 회원들이 쓴 것으로 추정되는 휴대전화 21대와 유심칩 등이 무더기로 나왔다.

출판사는 경찰이 지난 3월과 4월 두 차례에 걸쳐 압수수색한 곳이다. 쓰레기더미 속 휴대전화는 경찰이 압수수색을 한 뒤 출판사가 사실상 방치된 상태에서 경공모 회원들이 가져다 놓은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첫 압수수색 이후에도 출판사 직원이 짐을 실어가거나 출판사에 좀도둑이 들어 라면과 양주 등을 훔쳐가는 등 건물이 무방비였던 점을 두고 현장 관리가 부실했던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다만, 경찰은 강력사건 등이 아닌 이상 현장을 몇 개월 동안 보존하기는 실질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특검, 드루킹 사무실 수색…휴대전화·유심칩 대량 확보 특검, 경공모 '산채' 현장조사…'킹크랩 시연' 재구성 주력 특검 "드루킹 일당 암호파일 새로 발견…전문가가 해독작업" '댓글조작' 드루킹 징역 2년6개월 구형…25일 선고 드루킹 특검, 조작 관련 암호 등 새 '디지털 증거' 확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