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G2 '경제 패권' 대결에 낀 한국…수출 40조 타격 먹구름

입력 2018-07-06 20:17 수정 2018-07-06 21: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무역전쟁은 '세계의 시장'인 미국, '세계의 공장'인 중국이 맞붙은 모습입니다. 결국 세계 경제의 패권을 둘러싼 싸움이 벌어지고 있는 건데, 두 나라 모두 우리 경제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전면전으로 치달을 경우 우리 수출 손실이 40조원에 달할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월 미국은 중국산 태양광패널과 함께 한국산에도 긴급수입제한 조치, 즉 세이프가드를 발동했습니다.

그러자 중국은 지난달 미국과 한국산 합성수지제품인 스티렌에 나란히 덤핑 판정을 내렸습니다.

두 고래의 싸움에 한국이 낀 형국입니다.

중국과 미국은 한국의 양대 수출 시장입니다.

영국 픽텟자산운용은 이 때문에 한국이 전 세계 국가 중 여섯번 째로 무역전쟁의 충격에 취약한 나라라고 분석했습니다.

당장 타격을 받는 건 중국에 수출하는 중간재입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무역전쟁이 전면전으로 확산해 미국의 중국 제품 수입이 10% 줄어들 경우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이 최대 31조원 넘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지난해 대중 수출의 20%에 육박하는 규모입니다.

또 무역협회는 미중 간 전면전에 유럽연합까지 가세할 경우 수출 손실이 40조원을 넘길 것이라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무역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수출이 흔들릴 경우 성장률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국제통화기금 IMF는 미국과의 충돌로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 하락하면 한국의 경제성장률도 0.5%포인트 떨어질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관련기사

미국 관세폭탄 현실화에 불안한 증시…전문가 전망은 엇갈려 G2 무역전쟁 개막…미국, 중국에 고율관세·중국 "반격 불가피" '관세폭탄 터졌다'…세계경제 최악 시나리오 현실로 중국 "미 사상 최대 무역전쟁 개시에 반격할 수밖에 없다" '관세전쟁' 폭풍전야…중 "미에 무역 38선이라도 그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