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북 '순항' 북·중 '밀착', 북·미는?…폼페이오 방북 '주목'

입력 2018-07-01 20:38 수정 2018-07-01 22: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대로 남북은 판문점 선언의 후속 조치를 빠르게 밟고 있습니다. 북한은 최근 중국과 더 가까워진 모습이죠. 북·미 관계는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습니다. 일단 6일에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에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치부 안의근 기자 나와 있습니다.

안 기자, 남북은 일단 판문점 선언과 장성급 군사회담 합의사항들을 하나씩 이행해나가는 모습입니다.
 

[기자]

오늘(1일) 서해상 우발적 충돌 방지를 위한 국제상선공통망이 정상화 됐고요. 또 우리 군은 DMZ 인근 신축공사를 전면 보류했는데, 향후 후방 배치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조치들은 4월 판문점 선언과 지난달 장성급회담의 후속조치로 군사적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한 조치들입니다.

[앵커]

이번 주에도 남북간의 교류가 예정돼 있죠?

[기자]

4·27 남북정상회담 때 김정은 위원장이 즉석에서 제안한 남북 통일농구경기대회가 이번주 평양에서 열립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단장으로 선수단과 정부 대표단 등 약 100명이 모레 방북하는데 4~5일 평양에서 농구경기가 열립니다.

내일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을 위한 개보수 공사가 시작되고, 4일에는 남북이 산림협력 분과회의도 엽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대북 제재 국면이 유지되기 때문에 금전이 들어가는 경협 사업은 실시되지는 않고 있지만 여러 분야에서 접촉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건 어떻게 봐야할까요? NBC같은 미국 언론에서 북한이 핵탄두나 핵무기의 숫자를 숨기려고 한다는 보도가 나와서요.

[기자]

일단은 미국 정보당국 소식통을 인용한 외신 보도들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북·미 정상회담 이후 이렇다할 북한의 조치가 없었고,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도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이런 보도도 나오고 우려가 나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정부 관계자는 일단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인데요.

지난 6월 북·미 정상회담 합의문을 보면 김정은 위원장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즉 판문점 선언에서 한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약속을 재확인한다,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당장 핵활동을 중지한다고 약속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라늄 농축 등이 계속 이뤄지고 있을 개연성은 있다"는 답이 돌아왔습니다.

북한으로서도 핵실험장 폐기는 먼저 조치했지만 핵활동은 향후 미국과의 협상 카드로 지속하고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구체적인 비핵화에 대한 조치들은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과 향후 협의에 나설 부분입니다.

[앵커]

폼페이오 장관이 협의할 부분이라고 했는데, 당장 6일에 북한으로 가는거잖아요?

[기자]

미 국무부는 정확히 확인해주지 않고 있지만 일단 폼페이오 장관이 오는 6일 방북할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 소식통들도 이런 부분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판문점에서 성 김 대사와 최선희 부상이 사전에 접촉을 할 것이다, 이런 보도들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6·25 때 미군 유해 송환과 함께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와 체제 보장에 대한 후속 밑그림을 그리는 협의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주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에서는 북미 동시행동 원칙을 강조했는데, 핵탄두와 ICBM 신고, 핵활동 중단, 그리고 반대급부로 연락사무소 설치, 대북 제재 완화 등을 놓고 세부 협의가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앵커]

일단 북·미 후속 협상을 앞두고 북한은 중국과 부쩍 가까워진 모습입니다.

[기자]

김 위원장이 지난 주말 평안북도 신도군과 신의주를 현지지도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신도군은 갈대밭이 많아 비단섬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과거 장성택 전 행정부장이 2012년 중국과 개발을 추진한 황금평 경제특구도 자리하고 있는 곳입니다.

김 위원장과 시진핑 주석은 지난달 정상회담에서 4대 경제특구를 추진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신의주도 이 중 한 곳입니다.

대북 제재 국면이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김 위원장이 중국을 통해 제재 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과 가까워진 거리는 그만큼 북미 협상에서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관련기사

농업 현대화-철도 인프라…중국 현주소 둘러본 김 위원장 북한 접경 중국 동북지역 "대북제재 언제 풀리나" 기대감 북미정상회담 성과에 중국서 대북사업 낙관론 '고개' NHK "폼페이오, 내달 6일 방북 조정…북 비핵화 협의할 듯" 볼턴 "북, 비핵화 빠르게 진행하길"…미 상원, 감독법 발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