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플러스] 용산 '오염 뒤처리' 어떻게…다른 반환기지 보니

입력 2018-06-30 21:19 수정 2018-07-01 03: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용산에 있던 주한미군 사령부가 평택으로 옮겼습니다. 남은 부대들도 떠날 예정입니다. 미군은 떠났지만 부대 안 환경 문제는 그대로 남아 있어서, 앞으로의 과정이 험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용산 미군기지 바로 옆 지하수 관정입니다.

물탱크 안에 기름이 둥둥 떠다닙니다.

1990년부터 2015년까지 용산 기지 안에서 84건의 기름유출 사고가 있었습니다.

1997년 10월에는 디젤 28t이, 2002년에는 항공유 13t이 유출됐지만 별도 조치 없이 하수도로 흘려보냈습니다.

이 외에도 기지 내 탄저균 실험 15차례, 지하수에서 기준치 162배 벤젠 검출, 한강수계 독극물 방류 등 여러 환경 사고가 잇따랐습니다.

미군이 떠난 뒤 오염된 환경을 정화해야만 이후 부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과정은 험난할 전망입니다.

먼저 '환경오염 조사 및 위해성 평가 보고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SOFA 규정에는 '건강에 급박하고 실질적인 위협이 되는' 오염만 미군이 치유한다고 규정돼 있습니다.

하지만 급박과 실질의 기준이 없어 한·미 간 갈등을 빚어왔습니다.

위해성 평가에 발목이 잡힌 원주 미군기지는 반환된 지 7년이 됐지만 아직 출입도 안 됩니다.

부산 미군기지는 협상에 진척이 없자 우리 국방부가 143억 원을 들여 정화를 했습니다.

정화작업도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경기도 동두천 캠프캐슬은 반환 당시 흙은 기름범벅이고 지하수는 벤젠에 오염돼 있었습니다.

[마을 주민 : 기름 때문에 우리가 식수를 못 먹었어요. 기름 냄새가 나니까.]

오염된 흙을 인근 건물에서 정화해 다시 되메우는 작업이 4년째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든 예산만 165억원, 모두 국방부가 부담했습니다.

용산기지도 이들과 비슷한 상황을 맞을 거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 녹색연합)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주한미군사령부 평택 '입주'…용산엔 환경오염 문제 남아 주한미군 평택시대 개막…73년 만에 용산 떠난다 평택 미군기지 여의도 5배…단일 기지로는 세계 최대 한미 국방장관 "전작권 환수조건 조기충족 협력 강화키로" 73년 만에 용산서 '방 빼는' 주한미군…평택시대 본격 개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