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판사 블랙리스트 재조사 직전 디가우징된 PC…'묘한 시점'

입력 2018-06-27 20:14 수정 2018-06-27 23:12

대법, 디가우징 '내부 지침' 따랐다 말하지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법, 디가우징 '내부 지침' 따랐다 말하지만…

[앵커]

대법원은 디가우징이 '내부 지침'에 따라서 행한 절차라고 설명하지만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하드디스크가 훼손된 시점을 두고 의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은 바로 '판사 블랙리스트' 의혹이 불거진 뒤 시작된 법원 조사를 놓고 부실이라는 비판이 쏟아지면서 관련자들 PC를 조사하라는 요구가 빗발치던 바로 그때였습니다.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대법원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하드디스크를 지난해 10월 31일 폐기했다고 밝혔습니다.

퇴임하던 날인 9월 말에 대법원장실에서 지시를 하고 나서 한 달 뒤 디가우징했다는 겁니다.

그런데 10월 말은 '판사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법원행정처 PC나 이메일 서버 조사도 없이 문제가 없다고 결론을 내면서 추가 조사를 하라는 요구가 쏟아지던 시점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디가우징' 사흘 전에는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추가 조사에 나설지 논의하기 위해 김명수 대법원장과 대법관 13명이 만나 회의를 벌일 정도였습니다.

앞서 지난해 6월 전국법관대표회의는 이미 임종헌 행정처 차장 등 연루 법관들의 PC를 보전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그보다 더 윗선인 고영한 행정처장도 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주의' 조치를 받으면서 조사 대상에 오른 상황이었습니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 PC에 대한 조사 가능성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던 겁니다.

현재 강제수사를 검토하는 검찰 역시 이같은 디가우징 시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대법원에 디가우징이 이뤄진 경위와 승인 절차 등에 대한 소명을 요구할 방침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상현)

관련기사

'재판거래' 하드디스크 논란…검찰 "필요" vs 법원 "불가" 검찰 "양승태 디가우징 PC라도 달라"…강제 수사 무게 양승태 PC '디가우징' 파문…대법, 410개 파일만 넘겨 "2만개 파일 사라져"…고발인들, '재판 거래' 강제수사 촉구 KTX 해고 승무원들 "대법원, '재판거래' 변호사 노릇 멈춰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