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공 안개비·차열페인트…더위사냥 나선 '대프리카'

입력 2018-06-23 20: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3일)도 전국이 푹푹 쪘습니다. 지역적으로 구름은 많았지만 서울이 28.9도, 대전이 31도까지 올랐고, 특히 대구는 오늘 32.3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더우니 대구는 아프리카 만큼 덥다는 뜻에서 '대프리카'라고도 불리죠. 이 지독한 더위를 물리치기 위해 여러 가지 과학적인 방법들이 동원된다고 합니다.

윤두열 기자입니다.
 

[기자]

한 대학교 옥상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돼 있습니다.

옥상 바닥 온도를 재봤더니 50도나 됩니다.

하지만 태양광 바로 아래는 32도입니다.

18도나 차이가 납니다.

패널이 햇볕을 덜 흡수하는 데다 강한 햇빛을 전기 에너지로 바꾸기 때문입니다.

패널 아래 실내도 다른 곳보다 덜 덥습니다.

[김해동/대구 계명대 지구환경학과 교수 : 보기에는 상당히 검어서 태양 에너지를 잘 흡수할 것 같지만 실제 태양 에너지를 흡수하는 비율은 약 65%밖에 안 되기 때문에…]

같은 아스팔트 도로인데 색은 완전히 다릅니다.

한쪽은 적외선을 반사시키는 포장을 새로 했습니다.

콘크리트 바닥은 이렇게 손을 대지 못할 정도로 뜨거운데 차열성 포장을 한 바닥은 손을 계속 대고 있어도 괜찮을 만큼 미지근합니다.

실제 바닥 온도도 10도 가량 차이가 납니다.

열을 덜 머금기 때문에 열대야 현상도 줄일 수 있습니다.

안개와 같은 미세한 물방울을 내뿜어 주변 열을 뺏는 쿨링포그는 기존 13곳에서 9곳 더 늘렸습니다.

또 열을 반사하는 특수 페인트를 공공기관 옥상에 칠하는 등 대구에서는 더위를 잡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동원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서울, 올 들어 가장 더워…주말까지 '불볕 더위' 계속 끓여도 잔류…대구·부산 수돗물 '환경호르몬' 검출 논란 부산항도 붉은불개미 3000마리…번식 가능 '공주개미' 공포까지 붉은불개미, 불길한 '공주개미'…대량 번식 가능성은? 힘겨운 여름에 자폐 증세…국내 유일 북극곰 '통키' 영국으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