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경 수사권 조정안 발표됐지만…국회 입법 험로 예상

입력 2018-06-22 13: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과 경찰간의 이번 조정안을 둘러싼 갈등도 갈등이지만, 국회 문턱도 넘어야합니다. 법 개정을 논의하기도 지금 상황상 당분간은 쉽지가 않습니다. 앞으로 험로가 예상되는데요.

김혜미 기자의 보도까지 보시고 전문가와 짚어보겠습니다.
 

[기자]

발표된 검·경 수사권 조정안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국회가 형사소송법과 경찰청법 등을 개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야는 하반기 원 구성도 못하고 있어 당분간 관련 법 개정 논의는 어렵습니다.

국회가 검·경수사권 조정을 집중 논의하겠다며 출범시킨 '사법개혁특위'는 이달 말로 활동이 종료됩니다.

여당에서는 특위를 연장해 국회 정상화 이전에라도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정성호/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 여야 지도부가 가능한 한 사개특위를 연장해서 7월, 8월 국회는 계속 쉰다 하더라도 사개특위는 열어서 성과를 내야 합니다.]

국회 밖에서는 검경의 본격적인 힘겨루기가 예상됩니다.

검찰은 경찰의 수사 종결권 등을 놓고, 경찰은 사건 종결 후에도 검찰이 사실상 재수사 할 수 있는 점을 문제삼고 있습니다.

경찰이 요구했던 영장 청구권 문제도 다시 거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헌사항이라 당장 점화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조국/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 개헌이 되지 않는 한 영장청구권은 검사가 독점합니다. (바꾸는 것은) 법률로도 불가능한 것이고 두 장관의 합의로도 불가능합니다.]

일각에서는 여야의 법 개정 협의가 장기화되고, 여야가 주고받기식으로 협상을 진행하면서 수사권 조정 취지 자체가 흐려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경찰에 1차 수사권…검·경 '수평적 관계'로 권력 재조정 경찰, 64년 만에 수사 독립…사후통제·특별수사 챙긴 검찰 "실리는 검찰이" vs "허울뿐인 통제권"…검·경 모두 '불만' '권력' 앞의 시민들…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달라질 것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