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포스코 회장 후보 '깜깜이 선정'…정치권, 즉각 중단 요구

입력 2018-06-20 21: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포스코가 차기 회장 후보군을 추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이 전혀 공개되지 않아서 '깜깜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전현직 포스코 임원이나 유력 인사들의 입김이 작용한다는 잡음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20일) 정치권에서는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포스코는 2000년 민영화된 이후, 정권이 바뀔 때마다 회장이 교체되며 '낙하산 논란'이 일었습니다.

전임 권오준 회장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여러 비리와 연루돼 있다는 의혹을 받다, 지난 4월 사임했습니다.

현재 5명의 포스코 사외이사로 구성된 기구인 '최고경영자 승계 카운슬'에서 차기 회장을 뽑는 절차를 진행 중 입니다.

하지만, 그 과정과 내용은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당은 이번 선출 과정에, 전현직 포스코 임원들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며 관련 절차를 중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권칠승/더불어민주당 의원 : 부실경영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외이사들이 포스코의 혁신을 책임져야 할 CEO(최고경영자)를 선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의당도 '밀실인사'를 중단하고, 새로운 절차를 마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포스코 1대 주주가 국민연금인만큼 정부가 나서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겁니다.

[추혜선/정의당 의원 : 포스코를 특정 세력의 사유물에서 진정한 국민의 기업으로 되돌려놓기 위한 출발점이 돼야 합니다.]

정의당 기자회견에 함께 나온 전직 포스코 직원은 친 정부 인사가 회장 선임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청탁 들어오면 특별 관리…6개 은행 '채용비리' 38명 기소 김동연 "공공기관 관리체계 혁신…채용비리는 기관평가에 반영" 하반기 지방정부·의회 감찰 실시…청와대의 '사전 경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