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모-아이 격리' 이민정책에 여론 부글…이방카도 '반대'

입력 2018-06-20 21:39 수정 2018-06-26 16: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밀입국 부모와 아이를 격리시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른바 '무관용 이민정책'에 반대하는 여론이, 사회운동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백악관 이방카 보좌관도 아버지의 정책을 끝내라고 권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방금전 프란치스코 교황도 무관용 이민 정책을 비판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부소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텍사스 국경에서 순찰대에게 몸수색을 당하는 엄마 옆에 선 온두라스 출신 2살 여아입니다.

엄마를 올려다보며 서글프게 울고 있습니다.

밀입국 부모는 재판에 넘기고 아이들은 수용소에 격리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정책의 현장입니다.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등 미국 언론은 이 사진 한 장이 불법이민자 무관용정책의 상징이 됐다고 전했습니다.

'내 아이들의 얼굴이 떠오른다'며 한 부부가 페이스북에 모금 페이지를 개설한지 사흘만에 5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55억 원이 모아졌습니다.

13만 명이 동참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공개한 아이들의 보호시설은 감방이나 군대 막사와 다를 바 없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국토안보부 장관 사퇴 요구 목소리가 거셉니다.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는 국경지대 주방위군에 철수 명령을 내리는 등 주지사들의 반발도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방카 보좌관이 아버지에게 정책을 끝내라고 권유했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현지시간 30일 미국 전역에서 무관용 정책 반대 시위가 예고됐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아동격리' 막을 공화 절충안 지지…강경입장은 여전 '난민 갈등' EU, 북아프리카에 난민심사센터 설립 추진 '성난' 주지사들, 트럼프 이민정책에 반기…주방위군 철수 '가짜 난민'vs'이웃 환대' 예멘 난민수용 찬반 설전 제주로 온 예멘 난민 '엇갈린 시선'…정부 선택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