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평화협정 필요성' 언급…"한국·중국도 서명국 돼야"

입력 2018-06-12 21:11 수정 2018-06-12 21:18

"비핵화로 더 이상 위협 없을 때 대북제재 해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비핵화로 더 이상 위협 없을 때 대북제재 해제"

[앵커]

오늘(12일) 북·미 정상회담에서는 종전 협의도 있을 것이다, 이런 관측도 나왔지만 그것이 합의로 담기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미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는 종전 선언에서 나아간 평화협정에 대해서 언급을 했습니다. 다시 국제미디어센터를 연결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복현 기자, 종전 선언이 나올 것이냐도 오늘 혹시 나오지 않겠냐 하고 관심이 있었는데, 이미 며칠 전에 트럼프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할 수도 있다고 했기 때문에 그랬습니다. 종전 선언은 직접 나오지는 않았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종전선언이 직접적으로 언급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제 곧 전쟁이 끝날 것이라는 희망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또 평화협정을 한다면 한국과 중국도 서명국이 돼야 한다 이렇게 평화협정을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평화협정의 시점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았습니다.

[앵커]

평화협정에 한국과 중국이 참여해야 된다라는 것도 사실은 눈에 띄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중국 쪽에서는 특히 이 부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기도 해서 아마 오늘 그 발언에 중국쪽에서 굉장히 관심을 가졌을 것 같은데 또하나 20%에 대해서 여전히 얘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미디어센터에서는 그 부분을 어떻게 해석들을 했습니까? 

[기자]

일단 정리를 하면요,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의 과정을 얘기하면서 그 과정이 20%가 완료된다고 해도 되돌릴 수 없는 지점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그 뒤에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비핵화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라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비핵화 완료까지는 어느정도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어느 정도 단계의 비핵화 과정을 진행하면 되돌릴 수 없을 것이다 이런 취지로 말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체제 보장에 대해서 나온 얘기도 조금 자구 중심으로 얘기를 해주실까요?

[기자]

일단 체제보장에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텐데요.

경제 제재 해제 부분에 대해서는 비핵화로 더 이상 위험이 없을 경우에 제재를 해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로서는 유지가 될 것이고 이 제재가 해제되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또 평양에 미국 대사관을 설치하는 문제도 오늘 기자회견에서 거론이 됐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그렇게 되기를 바라지만 먼저 다른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니까 비핵화 후에 국교 정상화 추진이 진행될 것이다 이렇게 말한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비핵화 방식이 구체적으로 문건에 담기지 않았듯이 이렇게 체제 보장의 이행의 시간표 역시 오늘 기자회견에서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런 부분은 아마도 후속 회담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어찌보면 그 부분에 있어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자기 스탠스를 그냥 가져갔다, 양보하지 않았다는 쪽으로 해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향후 회담 문제가 또 나왔는데 2차 정상회담이 있을 것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미디어 센터에서는 어떤 분석들이 나왔습니까?

[기자]

일단 오늘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좀 봐야될 것 같은데요, 평양을 언젠가는 방문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을 빠른 시일 내에 백악관에 초대하겠다고도 했습니다.

역시 시점은 말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우선은 합의문대로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북한 고위 관료와의 후속 협상을 먼저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추가 정상회담 문제가 다시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북·미, 비핵화·관계정상화 합의…70년 대립 역사 '마침표 여정' 'CVID' 표현 빠졌지만…"비핵화, 많은 인력 투입해 검증" 만남부터 서명까지 짧았던 회담…실무협상서 조율 마친 듯 "주도권 경쟁" "동료같다" 두 정상 손끝에 쏠린 '세계의 눈' 돌발변수 없었다…단독·확대 140분 '백악관 시간표'대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