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미군 철수, 핵우산 중단 논의 안 해…김정은 믿는다"

입력 2018-06-12 20:06 수정 2018-06-12 2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금 저한테 새로 들어온 소식 몇 가지만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우선 세인트레지스 호텔 1층에 북측 관계자들의 숫자가 갑자기 많이 늘었다는 소식이 들어와 있고요. 그런데 경호원들이 아니라 관계자들이라고 하고 주요 인물의 모습은 아직 보이지 않는다고 하니까 당장 김정은 위원장이 떠날 것 같지는 않아보입니다. 조금 기다려보죠.

그리고 CNN보도에 따르면 차드 캐럴 주한미군대변인을 인터뷰했는데 안그래도 지금 한미연합훈련의 축소, 줄임 이런 얘기들이 많이 나왔기때문에 곧바로 인터뷰를 한 것 같습니다. 차드 캐럴 주한미군 대변인의 얘기는 "한미훈련 중단이라든가 이런 것에 관련해서 실행과 중단, 어떤 공식적인 지칭도 없었다", "이번 8월 말에 실시될 예정인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도 예정대로 진행된다" 이렇게 입장을 내놨습니다. 물론 오늘 바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당장 어떤 지침이 이하 부대까지 하달되지는 않았으리라고 봅니다만 아무튼 공식 입장은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트럼프 미 대통령은 ABC와 회담을 가졌군요. 당초에 폭스 뉴스와 회담을 갖는다고 했는데, 인터뷰를 한다고 했는데 그것을 했는지 안했는지는 저희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만 확인된 것은 ABC와의 인터뷰입니다. ABC의 앵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한 얘기는 김정은 위원장과 주한미군 철수 문제라든가 한국에 대한 핵우산 제공의 중단, 이런 것에 대해서 전혀 논의하지않았다. 싱가포르 현지 단독 인터뷰라고 나오는데 폭스가 아니라 ABC랑 한 것으로 그렇다면 얘기가 되는데요. 여기서 이런 얘기를 한 바가 있습니다. ABC뉴스가 크게 제목으로 뽑은 것은 트럼프 미 대통령의 발언을 따옴표를 따서 "I do trust him" 나는 그를 믿는다 즉, 트럼프 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믿는다는 말을 헤드라인으로 뽑아내고 있습니다. 'do'를 넣어서 더욱더 강조를 하고 있는 상황이군요. "I do trust him"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엇을 이 'trust him'에 대해서 무엇을 믿느냐 하는 것은 그 다음 문장에 나와있는데 북한의 비핵화 조치 약속을 믿는다 이런 쪽으로 얘기가 지금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여기서 바로 받아서 보고 있기 때문에 다 말씀드리기는 어려워서 중요한 부분만 뽑아서 말씀드렸습니다.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믿는다는 것과 또한 주한 미군철수에 대해서 얘기하지 않았고 핵우산 제공의 중단과 같은 것도 전혀 논의하지 않았다 라는 것을 트럼프 미 대통령이 ABC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확인 들어온 것은 폭스 뉴스와는 하지않았고 ABC와 단독 인터뷰를 했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통화는 8시 20분으로 늦춰졌다고 하는데 지금 한국 시간이 7시 54분 들어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한 20여분 뒤에 두 정상간의 전화통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아마 트럼프 미 대통령은, 에어포스원, 즉 비행기 안에서 전화를 할 모양이죠? 지금 하늘 위에 있으니까요. 또 다른 속보가 들어오는대로 여러분들께 바로바로 전해드리겠습니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