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만나면 진정성 알 수 있다"…첫인상 '5초' 장담

입력 2018-06-10 20:10 수정 2018-06-10 23: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첫 북·미 정상회담이 잘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자신감을 보인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자마자 비핵화의 진정성을 바로 알 수 있다고 했습니다. 첫인상은 5초 이내 결정된다며 자신의 직관을 과시하는 발언도 했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김정은 위원장을 보면 1분이면 알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비핵화의 진정성을 느낌으로 알 수 있다며 한 말입니다.

첫인상은 5초 내로 결정된다며 좋은 일이 일어날지 아닐지 빨리 알게 될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난 알 수 있습니다. 단지 내 촉각, 내 느낌…그게 내가 하는 겁니다.]

협상을 통해 수많은 거래를 성사시킨 사업가의 자부심을 드러낸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협상 대상과의 궁합 이른바 '케미스트리'를 중시하는 특유의 접근법도 담겨있습니다.

북·미 정상회담이 전례 없는 미지의 영역이라면서도 대화가 잘 될 거라고 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나는 거래를 훌륭히 해왔습니다. 김 위원장과 만나고 서로 호감을 갖게 되면 (비핵화) 과정이 진행될 겁니다.]

이러한 직관과 첫인상을 내세워 "김 위원장이 진지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면 대화를 계속 이어가지 않을 것"이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는 압박도 이어갔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김정은 '단독회담'으로 시작…회담, 당일로 끝날 듯"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 10일 김정은·11일 트럼프와 회동 트럼프 "김 위원장, 북한 위대하게 할 단 한 번의 기회"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평생 준비해왔다…15개 상자 분량" 트럼프 "이번 정상회담, 김정은엔 '원타임샷' 기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