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싱가포르 남북미 종전선언 가능성 없어진 듯"…배경은

입력 2018-06-07 20:33 수정 2018-06-08 16: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미 정상회담이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것이냐. 즉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로 갈 것이냐, 이 부분도 눈여겨볼 대목이었는데 현재로선 남·북·미 정상회담의 가능성은 극히 적은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 취재기자 잠깐 연결하겠습니다.

고석승 기자, 청와대도 남·북·미 회담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죠. 
 

[기자]

내부적으로는 북·미정상회담 장소까지 발표된 어제부터 "성사가 어려울 것 같다"는 쪽으로 분위기가 바뀌었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싱가포르 남·북·미 종전선언은 가능성이 거의 없어진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흐름때문에 청와대는 북·미 정상회담 관련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기 위해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을 싱가포르에 파견하면서도 국민소통수석이나 대변인, 춘추관장 등 홍보 라인은 보내지 않기로 했습니다.

[앵커]

며칠전까지만 해도 성사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던 것 같은데, 하루이틀 사이에 분위기가 바뀐 것이군요. 

[기자]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백악관도 종전선언 행사 자체는 긍정적이나 당장은 북·미 간 비핵화 합의가 더 중요하다고 보고 거기에 모든 게 집중될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백악관이 비핵화를 올인원 방식에서 단계적 해법으로 바꾸면서 자연스럽게 종전선언 역시 추후 북한의 이행 여부를 지켜본 뒤 결정하는 쪽으로 정리했다는 분석입니다. 

[앵커]

물론 이후에라도 남·북·미 회담에 이은 종전선언, 이것은 추진은 되겠지요.

[기자]

청와대는 여전히 "하루 전 날이라도 연락이 오면 바로 갈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현실적으론 추후 개최 가능성에 더 무게를 싣고 있습니다.

청와대측은 우선 7월 27일 정전협정일 전후 판문점이나, 또는 9월 유엔총회 계기로 종전선언이 성사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외교부 의전장 싱가포르 파견…청와대 관계자도 동행 청와대, 트럼프의 '프로세스' 표현 주목…회담 성공 기대감 청와대 "한미 긴밀소통…북미정상간 친서 한국이 언급할 사안 아냐" 트럼프 첫 '종전' 언급에 주목…청와대 "상당한 진전" 청와대 "김정은 친서 든 김영철 워싱턴행, 북미회담 순조롭고 다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