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핵화 '공' 다시 받은 김 위원장…'골 결정력' 시험대

입력 2018-06-04 2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제 공은 다시 김정은 위원장에게 넘어갔습니다. 자신의 친서를 받은 미국이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제안이랄 수 있는 구체적인 언급도 내놨기 때문입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김정은 위원장은 미국에서 돌아온 김영철 부위원장에게 보고를 받은 뒤, 대응 방안 구상에 돌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친서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이제, 선비핵화와 CVIG로 상징되는 체제보장 등 미국이 제시한 로드맵에 대해 의견을 내놓아야 할 차례가 됐기 때문입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단계적 비핵화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이면서 김 위원장으로서는 비핵화 요구에 어느 정도 호응할지를 밝혀야 할 때가 된 겁니다.

이미 개발된 핵탄두의 선 반출과 폐기 결정은 최고지도자의 몫인 데다가, 성공적인 북·미 회담을 위해서는 통 큰 결단이 전제돼야 하기 때문에 김 위원장은 조만간 직간접적으로 메시지를 내놔야 합니다.

[문성묵/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 우리는 비핵화 의지는 확고하다.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라고 하는 내용들, 미국의 결단을 촉구한다는 식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방식은 이번 주 초반에 조선중앙통신 보도나 담화 형태로 입장을 밝히거나 다시 김영철-폼페이오 라인을 통해 반응을 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또 오늘 5차 접촉까지 이어간 통일각 실무회담팀 등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관련기사

'특대형' 크기에 놀란 '김정은 친서'…내용 공개는 아직 친서 '큰 봉투' 설왕설래…"트럼프 자존감 겨냥" "정통성 강조" 김영철 내일 새벽 트럼프에 '친서' 전달…"북미 큰 그림 접근" 김정은 "비핵화의지 확고"…친서 전달한 푸틴과 연내 정상회담 트럼프 미 대통령 "오는 12일 김정은 위원장과 만날 것"
광고

관련이슈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