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재판 거래' 의혹, 성역 없이 수사해야"…판사회의 첫 의결

입력 2018-06-02 14:47 수정 2018-06-02 14: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양승태 전 대법원장은 어제(1일) 재임 시절 대법원에서 재판에 개입하고, 박근혜 청와대와 거래했다는 의혹을 모두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어제 의정부지법 판사들은 판사회의를 열고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김나한 기자입니다.
 

[기자]

의정부지법 판사들이 어제 판사회의를 열고 이른바 '재판 거래' 의혹과 관련해 성역 없는 엄정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의결했습니다.

어제 약 2시간 동안 열린 비공개회의 열어 이런 내용을 의결한 뒤 법원 내부 통신망에 게시했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 시절 대법원이 재판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 등을 두고 판사회의가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앞서 김명수 대법원장과 안철상 특별조사단장 역시 수사 가능성을 열어놓는 듯한 발언을 했습니다.

[안철상/사법 행정권 남용 특별조사단장 : 새로운 사실이 추가되거나 하면 얼마든지 형사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논란이 커지자 양 전 대법원장은 어제 기자회견을 열었지만 모든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일부 문건이 만들어지는 것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수사가 이뤄진다면 응할건지 묻는 질문에도 "그때 가서 보겠다"며 구체적인 답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양승태 "재판 관여, 흥정 없었다"…'사법농단' 전면 부인 양승태, '말씀자료' 존재는 언급…"일회성 자료" 주장 재판거래 의혹 '침묵' 깬 양승태…구체적 내용엔 말 아껴 김명수 대법원장 "사찰·통제 대상이던 법관들께 깊은 위로" '재판 거래' 의혹 진화 나선 대법원장…양승태 수사 이뤄지나 '사법불신' 확산 조짐에…김명수 대법원장 '긴급 담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