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IS] '빌보드 접수' 방탄소년단이 불러온 경제효과

입력 2018-05-31 08: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슈IS] '빌보드 접수' 방탄소년단이 불러온 경제효과


그룹 방탄소년단이 미국 음반시장을 접수하고 국내 경제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수출시장은 물론 국내 주식시장까지 활짝 웃었다.

30일 방탄소년단이 미국 빌보드 메인차트 빌보드200 1위에 이어 싱글차트 핫100 10위에 진입했다는 보도 이후 '방탄소년단 테마주'가 급등했다.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2대 주주인 넷마블은 방탄소년단이 컴백한 18일 13만9000원에서 연일 거래가가 상승하더니 30일 16만원을 바라보게 됐다. 지난 2월부터 방탄소년단 유통을 전담하고 있는 아이리버는 전일 종가대비 740원 오른 1만350원에 장을 마감했다. 방탄소년단 일본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디지털 어드벤처를 소유한 키이스트는 29.97% 올랐고, 빅히트에 투자한 SV인베스트먼트 지분을 갖고 있는 메가 엠디도 1.29% 올랐다.

빅히트는 대형 가요기획사 SM·YG·JYP를 넘어 기업가치 1조원의 원톱 엔터사로 각광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방탄소년단이 미국 시장에서 거둬들인 성과를 봤을 때 지난해 매출액 900억 원을 뛰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미국 투어를 확장하는 등 각국의 러브콜을 받고 있는 만큼, 빅히트가 상장하면 기업가치가 1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기용한 브랜드들은 환호를 내지르고 있다. 모바일뱅킹 앱 광고 모델로 방탄소년단을 전면에 내세운 KB국민은행 측은 "방탄소년단 이미지가 프린트된 체크카드와 적금 상품 등을 올 상반기 중 출시할 예정이다"면서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차트 1위로 화제의 중심에 서면서 은행 홍보 효과도 커지고 있다. 방탄소년단을 통해 KB국민은행이 주력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 진출 시에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G7 씽큐' 모델로 내세워 글로벌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미국 유명 토크쇼 NBC '엘렌 드제너러스쇼'에 출연해 해당 스마트폰으로 단체 기념 셀카를 찍어 자연스럽게 방송에 송출됐다. 또 제이홉이 주먹을 쥐면 3초 후 자동으로 촬영하는 제스처샷을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모습이 SNS에도 게시됐다. LG전자는 이에 맞춰 내달부터 본격적으로 미국 판매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역직구 플랫폼 G마켓 글로벌샵도 한류 팬들을 흡수했다. 한류 상품 구매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사우디아라비아나 아랍에미리트 등 아랍권 국가에서의 수요가 증가했다. 앨범뿐만 아니라 방탄소년단이 광고하는 BTS 메디힐 스페셜 마스크팩, BTS와 푸마(PUMA)가 협업한 상품 등 방탄소년단 관련 상품이 전반적으로 인기다. 문지영 이베이코리아 글로벌사업실장은 "해외 팬들이 G마켓 글로벌샵에서 구매의 어려움을 겪지 않고 앨범 등을 살 수 있도록 하면서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분석했다.

캐릭터 상품 BT21은 없어서 못 파는 실정이다. 방탄소년단이 직접 기획하고 만들었기에 팬들의 구매 수요가 엄청나, 매장에 들어가는 것부터 경쟁이라는 전언이다. 한 투자 전문가는 "방탄소년단은 자체 영상 콘텐트와 캐릭터 산업에 이어 게임 등 다채로운 콘텐트를 계속 만들어나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원동력으로 급부상한 콘텐트 산업을 이미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고 미국 진출로 인한 세계 시장으로서의 확장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긍정적으로 봤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