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미한 교정' 추천한 치료법을 발치 환자에 '처방' 물의

입력 2018-05-28 21:26 수정 2018-05-28 23: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압구정동의 한 치과에서 교정 치료를 받은 뒤 부작용을 호소하는 200여 명의 환자들이 간담회를 했습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이 병원은 앞니의 경미한 교정에 쓰이는 치료법을 이를 뽑아 교정하는 환자들에게도 써왔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윤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압구정동의 투명치과가 최근 환자들에게 처방한 치아교정기입니다.

미국 식품의약처(FDA) 승인을 받은 다른 교정기와 이름이 다를 뿐 동일한 겁니다.

이 치과는 이 교정기가 안전하다고 홍보하며, 치아를 뽑은 환자들에게도 적용해 처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런데 취재진이 FDA 승인 문건을 확인한 결과, '앞니의 경미한 교정에 쓰인다'고 돼 있습니다.

해당 교정기를 개발한 의료진도 발치 환자에게는 쓰지 않을 것을 권유합니다. 

[김 모씨/치아교정과 의사 : (발치에 쓴다면) 아주 조심스럽게 선택을 해야 되고, 그리고 교정전문의가 치료하는 게 가장 좋죠.]

환자들은 이에 대해 제대로 된 설명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합니다. 

[투명치과 환자(치아 2개 발치) : 이걸로 바꾸라고 하더라고요. 이걸 차면 1년만 하면 교정이 끝난다는 식으로. 5년 동안 발치 자리가 안 메꿔졌는데.]

투명치과 강모 원장은 발치 환자에게 사용이 금지된 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강모 원장/투명치과 대표 : 투명 교정이 발치 교정이 되는 거냐 안 되는 거냐 한 번 물어보세요. 크로스 체크를 해보세요.]

이 치과는 열흘 전부터 병원 운영 방식에 반발한 일부 의사들이 그만두며 진료와 휴업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치과 환자 200여 명이 간담회를 열고 교정 치료 부작용을 호소했습니다.

병원 측은 진료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투명교정' 인기 끈 강남 치과…"면발 못 끊어" 환자들 줄소송 수술 맡기고 나간 의사…대신 '메스' 잡은 간호조무사 '지하 주차장'에 치과 진료실…차량 매연이 고스란히 의료계 '대리 처방·수술' 일상화?…실상 모르는 환자들 프로포폴 주사기 실온 방치…'패혈증' 병원 "보관한 것" 주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