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북미회담 성공 거쳐 남북미회담 통한 종전선언 기대"

입력 2018-05-27 12:04

"트럼프, 비핵화시 적대관계종식 의지…북미간 핫라인 구축 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트럼프, 비핵화시 적대관계종식 의지…북미간 핫라인 구축 필요"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남북 정상은 6·12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확인했고 이를 위해 긴밀히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한 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춘추관에서 직접 특정 현안을 발표하는 것은 취임 당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의 인선을 소개할 때와 지난해 5월 19일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로 김이수 헌법재판관을 지명한다고 발표할 때에 이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이 성사된 배경에 대해 "김 위원장이 그제(25일) 오후 일체의 형식 없이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해 왔고 저는 흔쾌히 수락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실무진을 통해 협의하는 것 보다는 직접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 나누는 게 좋겠다고 판단했다"며 "북미정상회담 준비 과정에서 어려운 사정이 있었다. 이런 사정을 불식시키고 북미회담의 성공을 일궈내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고 봤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회담에서 우리 두 정상은 필요하다면 언제 어디서든 격식 없이 만나 서로 머리를 맞대고 민족의 중대사를 논의하자고 약속한 바 있다"며 "친구 간의 평범한 일상처럼 이루어진 이번 회담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남북은 이렇게 만나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회담 결과에 대해 "남북 정상은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며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위한 우리의 여정은 결코 중단될 수 없다는 점도 확인했다"고 전했다.

또한 "우리는 4·27 판문점선언의 조속한 이행을 재확인했다"며 "남북고위급회담을 6월1일 개최하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앞으로도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서로 통신하거나 만나, 격의없이 소통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회담에서 북미간 소통의 필요성도 강조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모두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 만큼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 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도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를 결단하고 실천할 경우, 북한과의 적대관계 종식과 경제협력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 역시 한반도 비핵화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어제 다시 한 번 분명하게 피력했다. 북미회담의 성공을 통해 전쟁과 대립의 역사를 청산하고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며 "저는 북미 양국이 직접 소통해 상대의 의지를 확인하라고 촉구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간 핫라인이 개설됐고 북미 간에도 그런 게 구축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의 최대 관문인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북미 간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안다"며 "북미회담이 성공적으로 열릴 것인지는 의제에 관한 협상을 포함한 실무협상이 얼마나 순탄하게 잘 마쳐지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미 간 정상회담은 상대의 의지를 확인한 후에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며 "북미회담에 합의하고 실무협상을 한다는 것은 미국도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확인한 것 아닌가 말씀드리고 싶다"고 했다.

이어 "(비핵화 의지를) 확인하는 과정에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실무협상에서 분명히 확인하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미 간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인식하는 가운데 회담이 추진되기 때문에 실무협상도, 본 회담도 잘 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부 비핵화 로드맵에 대해선 "북미간 협의할 문제로, 제가 앞질러 제 생각을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비핵화에 대해 뜻이 같다고 하더라도 이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하는 로드맵은 또 합의가 필요하다. 그런 과정이 어려울 수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도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선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확신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남북미 3국의 핫라인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남북미 삼국 간 핫라인 통화를 개설할 정도까지 가려면 사전에 남북미 3자 간에 정상회담부터 먼저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는 역사의 물줄기를 바꾸고 있다"며 "이제 시작이지만, 그 시작은 과거에 있었던 또 하나의 시작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시작이 될 것"이라며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스스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고,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는 결단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이어 "산의 정상이 보일 때부터 한 걸음 한 걸음이 더욱 힘들어지듯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완전한 평화에 이르는 길이 결코 순탄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저는 대통령으로서 국민이 제게 부여한 모든 권한과 의무를 다해 그 길을 갈 것이고,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