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두환·노태우 '자택 경비 인력' 내년까지 모두 뺀다

입력 2018-05-21 23:19 수정 2018-05-22 03:14

'경호 인력' 일부는 계속 유지하기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호 인력' 일부는 계속 유지하기로

[앵커]

경찰이 전두환씨와 노태우씨 자택에 대한 경비 인력을 내년까지 완전히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시민단체들은 내란 주동자인 두 사람을 국민 세금으로 지켜줄 순 없다면서 청와대에 경비를 철수하라는 국민 청원을 올렸습니다. 다만 경찰은 두 사람을 직접 지키는 '경호' 인력 일부는 계속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김민관 기자입니다.

 

[기자]

높은 담장으로 둘러싸인 전두환씨의 서울 연희동 자택입니다.

담장 중간 중간에 CCTV가 설치돼 있고, 자택 앞의 도로 양 끝으로는 '경찰 경비 인력'이 배치돼 있습니다.

약 500m 떨어진 노태우씨의 집 주변도 비슷한 모습입니다.

경찰은 내년까지 두 사람의 자택 앞에 배치된 경비 인력을 모두 철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먼저 올해 20%를 줄이고, 내년까지 모두 철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등 시민단체들은 '내란 수괴'인 두 사람을 국민 혈세로 지킬 수 없다며, 청와대에 경찰 경비와 경호를 철수하라고 요구하는 국민 청원을 올렸습니다.

이 청원에는 1만 2000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철성 청장은 "현재 경비 등은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의해 실시하는 것"이라면서도 "국민 여론 등을 고려해 철수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습니다.

전직 대통령 신변을 직접 지키는 경호 인력의 경우 올 초 10명에서 5명으로 규모를 줄인 바 있습니다.

경찰은 경호 역시 법에 따라 실시하는 것이라며 일단 이같은 규모를 유지할 방침이라고 했습니다.

관련기사

전두환, 5.18 관련 16개 질문에 "모른다" 8개…"아니다" 7개 "전두환 5·18 '학살 책임' 재수사"…대학생단체 고발 "5·18 북한 개입·관여한 바 없다" 전두환 회고록 '허위투성' '5·18 희생자 명예훼손' 전두환 첫 재판 28일…'출석 미지수' "조비오 신부는 사탄" 부메랑으로…전두환, 다시 법정 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