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판문점 북측 지역은? 북 '정상회담 기록영화'에 고스란히

입력 2018-05-02 20:20 수정 2018-05-03 02:26

북에서 바라본 자유의집·김 위원장 뒷모습 공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에서 바라본 자유의집·김 위원장 뒷모습 공개

[앵커]

북·미 정상회담까지 개최가 유력해지면서, 눈길이 판문점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지난 남북 정상회담 내내 우리 측에서 촬영한 판문점은 많이 보셨습니다. 북한이 어제(1일) 자신들이 촬영한 정상회담 기록영화를 내보냈는데, 여기에는 그동안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판문점의 북측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이선화 기자가 보여드리겠습니다. 

 

[기자]

김정은 위원장이 탄 차가 대전차방호벽을 통과합니다.

호위차량은, 김 위원장 차량 앞에 1대, 뒤에 3대가 배치됐습니다.

양 옆이 철조망인 길을 지나면 '72시간 다리'가 나옵니다.

1976년 이른바 '도끼 만행 사건' 이후 72시간 만에 지어진 다리입니다.

지난해 북한병사 오청성 씨가 귀순한 뒤 생긴 철문은 평소에는 굳게 닫혀있었지만, 이날 만큼은 활짝 열렸습니다.

북·미 정상회담의 판문점 개최가 확정되면, 김 위원장이 한번 더 되밟아 와야 할 길입니다.

노란색 낡은 군사분계선 표지판도 눈에 띕니다.

북측에서 보이는 면에는 한글과 한자로 쓰여있는데, 우리 측에서 바라본 뒷면에는 한글과 영어로 표기돼 있습니다.

평양에서부터 170㎞를 쉼없이 달려왔을 김 위원장의 차는 판문각 앞에서 멈춰섭니다.

판문각은 김 위원장이 집권 직후였던 2012년 초, 현지 시찰을 나와 남측을 경계하며 바라봤던 전망대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에서 바라본 자유의집과 T1, T2, T3 세 건물의 북측 모습도 공개됐습니다.

이 길을 따라 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러 가는 뒷모습도 담겼습니다.

모두 우리 언론은 담을 수 없었던 각도의 영상입니다.

판문점 회담이 성사되면 역시 같은 장소에서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첫 악수를 나눌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일부 일정이 군사분계선 북측에서 진행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은 현직일 때 북한 땅을 딛는 최초의 미국 대통령이 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비극·긴장 속 판문점의 '영화 같은 반전'…달라진 풍경 "기차 타고 파리 가자" 한반도 철도망 연결 기대감 쑥쑥 "오늘로 끝나지 않았으면…" 마음으로 함께 한 시민들 임진각 '평화의 봄 나들이' 나선 시민들 "감회 새롭다" 편의점·마트서 냉면 '불티'…유통업계, '정상회담' 마케팅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