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애연가' 김 위원장, 흡연 자제? "문 대통령 예우한 듯"

입력 2018-04-30 20:49

"김 위원장, 만찬장 밖에서 단 한 차례 흡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 위원장, 만찬장 밖에서 단 한 차례 흡연"

[앵커]

김정은 위원장은 '애연가'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이번 회담서는 김 위원장의 흡연 모습이 전혀 카메라에 잡히지 않았습니다. 우리 측 관계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만찬 때만 단 한 차례 담배를 피우고 왔다고 합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김정은 위원장은 미사일 시험 발사장에서도, 지하철에서도, 학교에서도, 손에서 담배를 놓지 않았습니다.

일본 언론에는 부인 이설주 여사가 우리 특사단에게 김 위원장의 줄담배에 대해 걱정을 했다는 기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정상회담 당일 김 위원장이 12시간 동안 머문 판문점에서 담배 피우는 모습을 보긴 어려웠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얘기입니다.

한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만찬 때만 단 한 차례 나가 담배를 피우고 들어왔다"며 "특사단 방북 때와는 달리 문 대통령에 대해 예우를 갖추는 것 같더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연장자이고 '정상 국가의 지도자'로 이미지도 쌓아가고 있는 만큼, 흡연을 자제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입니다.

담배는 참았지만, 술은 피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이 보도한 만찬 영상을 보면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김 위원장에게 술을 권합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 측 관계자들의 권주가 줄을 이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때문인지 환송행사에 참석했을 때는 얼굴이 상당히 상기돼있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설주 여사는 이번에도 김 위원장을 "우리 남편"이라고 불러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설주/여사 (지난 27일) : 아침에 '남편'께서 회담 갔다 오셔서…]

관련기사

북한 3대 최고지도자 모두 만난 임동원 "김정은 결단력 대단" 북, 김정은 위원장 구두 합의도 신속 실행…이행 속도전 북 "남북 시간통일 위해 평양시간 5월5일부터 고칠 것" 김정은 "종전·불가침 약속하면…" 발언에 담긴 '중요 맥락' 벅찬 듯 하늘 올려다본 문 대통령…아쉬움 속 끝난 만찬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