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우성 간첩조작·나라슈퍼 사건'도 과거사위 본조사 선정

입력 2018-04-24 21:11 수정 2018-04-24 21: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 과거사 위원회의 재조사 대상에 김학의 전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이 포함됐다고 어제(23일) 전해드렸습니다. 이 밖에 2건의 사건이 재조사 대상에 더 들어갔습니다. 국정원이 탈북자인 유우성 씨에 대한 증거를 조작해서 간첩으로 몰았던 이른바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 그리고 '삼례 나라슈퍼 강도 치사 사건'입니다.

강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3년 1월, 국정원은 서울시 공무원 유우성 씨를 국가보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체포합니다.

유 씨가 북한 보위부에 회유돼 국내의 탈북자 관련 정보를 북한에 빼돌렸다는 겁니다.

검찰은 재판에서 유 씨가 북한에서 찍은 사진을 제출했지만, 정작 위치정보를 확인하니 모두 중국에서 촬영된 것이었습니다.

1심 법원이 유 씨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하자, 검찰이 이번에는 북한을 드나든 증거라며 국정원이 확보했다는 '출입경 기록'을 냈습니다.

하지만 이 문서 역시 위조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찰이 특별수사팀을 꾸려 문서를 위조한 국정원 직원을 재판에 넘겼지만 윗선으로 지목된 남재준 당시 국정원장과 검사 2명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습니다.

법무부의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이 사건에 대한 수사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사건을 다시 조사하도록 결정했습니다.

과거사위는 또 지난 1999년 2월 벌어진 삼례 나라슈퍼 강도치사 사건도 재조사 대상에 포함했습니다.

진범이 자백했는데도 강압수사를 통해 엉뚱한 3명을 재판에 넘긴 이유 등 인권 침해적 요소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과거사위는 김학의 전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에 대해서도 재조사를 함께 결정했습니다.

관련기사

'별장 성접대 의혹' 재조사…확대되는 '과거사 리스트' '김학의 성폭행' 주장 여성 "날 잡아다 미국에 보내버리려고…" '김학의 무혐의' 처분 검사, 과거사위 담당 부서 근무 과거사위 조사 권고…'장자연·용산참사' 등 다시 살핀다 '강요' 없었다던 검찰수사…장자연 사건 재조사 쟁점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