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충남서 올해 첫 SFTS로 숨져…"야외활동 시 진드기 주의"

입력 2018-04-24 10:49

지난해 첫 사망자 발생일보다 19일 빨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난해 첫 사망자 발생일보다 19일 빨라

충남서 올해 첫 SFTS로 숨져…"야외활동 시 진드기 주의"

진드기가 옮기는 감염병으로 인한 사망자가 올해 처음 발생했다.

지난해 첫 사망자 발생일(5월 9일 제주도) 보다 19일 빠른 것으로, 보건당국은 야외활동을 할 때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24일 질병관리본부와 충남도에 따르면 지난 20일 충남 청양에 거주하는 여성 A(62)씨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으로 사망했다.

A씨는 밭농사, 고사리 채취, 나물 캐기 등 야외활동을 한 뒤 지난 13일부터 발열과 설사 증상을 보이기 시작해 인근 의료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호전되지 않았다.

천안시 한 병원으로 옮긴 A씨는 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유전자 검사를 받고 19일 SFTS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확진 판정 하루만인 20일 오후 9시 패혈성 쇼크, 간기능 상승, 백혈구 및 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을 보인 뒤 숨졌다.

충남도는 A씨 가족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접촉자 관리, 기피제 보급 등의 조치를 했으며, SFTS 일일 감시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SFTS는 주로 4∼11월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주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린 뒤 고열과 오심,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을 나타내는 감염병으로 지난해 환자 272명 중 54명이 숨진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SFTS는 예방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야외활동을 할 때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특히 감염자는 50대 이상 농업이나 임업에 종사하는 비율이 높아 농촌지역 고령층에서 더욱 주의해야 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통역사 없어 아파도 참아"…'의료 수화' 병원 전국 3곳뿐 신림동 고시생 1명 결핵 확진…접촉자 감염 여부 조사 "여성암 국가경제손실 연 2조7천억 달해 …¼이 유방암" 감기 예방에 바이러스까지 차단?…마스크 성능 '뻥튀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