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생활 수준 높이는 성과 축원"…대북제재 해제 촉구

입력 2018-04-21 2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은 북한의 전격적인 핵동결 선언을 환영했습니다.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완화 가능성도 주목했습니다. 베이징 연결해보겠습니다.

신경진 특파원, 중국이 외교부를 통해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했군요.
 

[기자]

중국은 루캉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담화문에서 향후 필요한 행동을 취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계속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북한이 경제을 발전시켜 국민의 생활 수준을 높이는 데 성과를 거두기를 축원한다"고도 했습니다.

대화와 협상을 통해 각국의 우려를 해소하고 상호 관계를 개선하는 것을 지지한다며 북한 체제 보장과 북미, 북일 수교도 염두한 발언도 덧붙였습니다.

[앵커]

북미, 북일 수교를 언급했다면 북한이 이제 행동을 보였으니까 유엔 안보리 등 국제사회도 대북 제재를 풀어줘라, 이렇게 촉구하는 것으로 봐야할까요?

[기자]

그렇게 볼 수 있지만 외교부 담화문에 제재 완화가 직접 언급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환구시보가 발빨리 사설을 내고 유엔 제재를 넘어서 한미일 3국의 대북 추가 제재에 대한 즉각적인 해제를 촉구했습니다.

지난달 베이징 북중 회담에서 나온 단계적, 동시적 해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신문은 유엔 안보리도 대북 제재의 부분적인 해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했고 한미 훈련 규모와 빈도 축소로 쌍중단을 실현해야 한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앵커]

중국도 적극적인 역할 다짐을 한 겁니다. 남북, 북미 정상회담 국면에서 중국이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이라고 전망할 수 있을까요?

[기자]

담화문에 담긴 중국의 '적극적 역할'은 미국과 북한을 상대로 경제 수단 등 각종 지렛대를 이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북한의 핵동결을 넘어선 기존 핵 폐기 과정에서 중국의 역할입니다.

중국은 북미 회담에서 진행될 완전한 핵폐기 담판을 관찰하면서 양국에 '행동 대 행동'을 압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진핑 주석의 북한 답방과 오는 7월 27일 휴전협정 체결 65주년 기념일도 협정 체결 당사국인 중국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단입니다.

이를 위해 북미 양국이 대화 테이블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정세 관리에 역점을 둘 겁니다.

관련기사

'쌍중단' 주장했던 중국…북 선제적 중단 선언에 주목 북한, 전격 폐쇄선언한 '풍계리 핵실험장'은 어떤 곳? 러 의회, '북핵·미사일 실험 중단' 발표에 "올해의 뉴스" 환영 정상회담 엿새 앞두고…북 "핵·미사일 실험 중지" 선언 김정은의 깜짝 선언…연쇄 정상회담 '비핵화' 의제 탄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