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관세청 "10년치 수입실적 전수조사"…일가 소환도 검토

입력 2018-04-20 20:52 수정 2018-04-24 23:13

'항공기 부품'으로 위장한 여부 정밀조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항공기 부품'으로 위장한 여부 정밀조사

[앵커]

이처럼 조 회장 일가의 밀반입 의혹에 대해 구체적인 정황들이 드러나면서 관세청이 정밀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총수 일가가 개인 물품을 항공기 부품으로 둔갑시켜 들여온 게 없는지 확인할 방침인데, 대한항공의 10년치 수입실적을 전수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관세청이 대한항공의 10년치 수입통관자료 분석에 들어갔습니다.

10년간 수입한 물건 중 항공기 부품으로 신고해놓고 다른 물건을 들여온 사실이 있는지 구매내역 등 자료를 일일이 대조해보겠다는 것입니다.

조양호 회장 일가의 것으로 보이는 화물이 회사 물품으로 신고돼 들어왔다는 어제(19일) JTBC의 보도가 계기가 됐습니다.

관세청 관계자는 "현재 시스템상 속여 들여오더라도 체크가 안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일반 수입화물에 대한 세관 검사율은 몇 %에 불과합니다.

그나마도 범죄 혐의점이 높은 물품 중심으로 이뤄져 항공사의 물품 등으로 신고한 경우 사실상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지적입니다.

관세청은 또 상주직원 통로로 총수 일가 명품을 빼돌려왔다고 처음 폭로한 대한한공 사무장과도 접촉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총수 일가 5명의 5년치 해외 신용카드 사용 내역을 분석한 결과도 곧 나올 예정입니다.

관세법상 면세한도인 600달러가 넘는 물건을 사고 관세청에 신고하지 않았다면 처벌 대상입니다.

관세청 측은 "결과에 따라 혐의점이 뚜렷하다면 총수 일가를 직접 소환조사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총수일가 화물, 신고는 '항공기 부품'…"사실이라면 밀수" 이례적 불시 검색…관세청, '무관세 통관' 조사 본격화 말 맞추기·협박 있었나…경찰, 조현민 휴대전화 등 4대 압수 "회장님 물품 챙겨야"…하늘 위 조종사 불러 '심부름 교신' '무관세 통관' 관세청 본격 조사…대한항공 불시검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