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민단체 "간호사 '태움'은 사회적 문제…재발방지책 필요"

입력 2018-04-17 15: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민단체 "간호사 '태움'은 사회적 문제…재발방지책 필요"

간호사단체와 시민단체들이 지난 2월 설 연휴에 숨진 채 발견된 서울아산병원 신규 간호사 고(故) 박선욱씨의 사망 사건과 관련,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라며 17일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간호사연대·사회진보연대 등은 이날 오전 광화문광장에서 '고 박선욱 간호사 사망사건 진상규명과 산재인정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공대위는 "태움(선임 간호사가 후배를 괴롭히며 가르치는 방식을 일컫는 간호계 은어), 인력 부족, 미흡한 신규 간호사 교육제도, 장시간 노동 등이 고인을 죽음으로 몰았다"며 "인력을 줄이고 노동시간을 늘려 이익을 얻은 병원은 침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씨의 죽음은 오랫동안 열악한 노동조건으로 고통받았던 간호사들의 현실을 개선하는 시작점이 돼야 한다"면서 "서울아산병원은 공식 사과하고, 정부는 박씨 사망을 산업재해로 인정하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박씨 사망에 대한 산업재해 신청, '박선욱법' 제정을 위한 토론회·서명운동, 국제 간호사의 날인 5월 12일 청계광장 집회 개최 등을 예고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병원 떠나는 간호사들…'강제성 없는' 개선안 도마 위 경찰 "아산병원 간호사에 대한 '태움' 확인 못해"…내사 종결 아산병원 간호사 숨진 지 한달 째…'태움' 논란은 진행형 악습 '태움' 대물림 뒤엔…인력난에 허덕이는 간호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