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댓글조작 사건 선긋기…"캠프때 일은 당에서 조사해야"

입력 2018-04-16 11:21

"경계선 정확히 지켜달라…오버랩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여 인사 연루 의혹에 "모른다" "들은 바 없다"…야 공세 확산 차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계선 정확히 지켜달라…오버랩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여 인사 연루 의혹에 "모른다" "들은 바 없다"…야 공세 확산 차단

청와대 댓글조작 사건 선긋기…"캠프때 일은 당에서 조사해야"

청와대는 16일 인터넷 댓글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민주당원 김모(필명 드루킹)씨의 여권 핵심 인사와의 연루 의혹까지 제기되자 말을 아끼면서도 청와대와 무관한 사안이라며 선을 긋고 나섰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열린 현안점검회의에서 해당 언론 보도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언론의) 보도에 대한 보고만 있었고 논의는 없었다"며 "청와대가 논의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지난 대선을 전후해서도 김씨가 문재인 캠프 및 여권 인사들과 접촉하려 했던 의혹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 이 관계자는 "캠프 때 일은 당에서 조사해야 한다"며 "청와대가 조사할 사건은 정부가 출범한 이후 공직자로서 어떤 비위가 있었는가를 조사하는 것으로, 경계선을 정확하게 지켰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자꾸 오버랩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청와대가 이 사건을 공식 규정한 바는 없지만 김씨 구속은 인터넷 댓글 생성 프로그램인 '매크로'를 활용해 댓글을 조작했다는 개인 범죄에 불과한 것이라는 더불어민주당의 입장과 달라보이지 않는다.

청와대의 이 같은 '로키' 대응은 이 사안 자체가 청와대가 관여할 사안이 아니라는 판단도 있지만 김씨 비위 사실 이외에는 아직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만큼 일일이 대응했다가는 자칫 야당의 공세에 말려들 수도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청와대 내에서는 이 사안을 두고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자 6월 지방선거에서 경남지사에 출마하는 민주당 김경수 의원의 이름이 오르내리자 다소 곤혹스러운 분위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일단 김 의원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김씨의 인사 청탁과 관련해 청와대가 사전 인지한 게 있느냐'는 질문에 "모르겠다"고 했다. 김씨가 김 의원에게 청와대 행정관 자리를 요구했다가 거절당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들은 바 없다"고 말했다.

앞서 김 의원은 자신의 이름이 거론되자 14일 기자회견을 열어 "(김씨가) 자발적으로 돕겠다더니 뒤늦게 무리한 대가를 요구했고 받아들여지지 않자 반감을 품고 불법적으로 '매크로'를 사용해 악의적으로 정부를 비난한 게 사태의 본질"이라며 "사실이 아닌 내용이 무책임하게 보도된 데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 사건이 불거진 직후 이재명 전 성남시장과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에서 '미키루크'라는 필명으로 활동한 이상호 전문건설공제조합 상임감사 등 여권 인사의 '드루킹 피해 증언'이 잇따르는 상황도 주시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검찰, '드루킹' 내일 '평창기사 여론조작' 혐의 우선 기소 청와대, '드루킹' 인사청탁 사전인지 여부 질문에 "알지 못한다" 김경수 "댓글 조작 연루? 사실 무근"…민주당도 적극 방어 김성태 "특검 추진" 거론…안철수 "부정선거" 주장도 어떤 대화 나눴나…'드루킹' 휴대전화 문자 복원 속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