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말 팔릴까" 호기심에 매도? 외부세력 결탁 의혹 조사

입력 2018-04-11 20: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렇다면 유령주식을 내다판 삼성증권 직원들의 변명은 무엇일까. "정말 팔 수 있는 주식인지 궁금해서" 그랬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사건 당일 의심스러운 정황이 너무 많습니다. 금융당국은 이들이 외부세력과 결탁해서 이익을 챙기려했던 것은 아닌지 집중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유령주식을 판 삼성증권 직원 16명의 변명은 단순한 호기심 때문이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거래가 되는지 궁금해서 매도 버튼을 눌러봤다"거나 "단순 실수"라고 진술했습니다.

하지만 호기심으로 회사의 매도 금지 공지가 나온 뒤에도 수백억 원 어치의 주식을 팔았다는 것은 쉽게 믿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일부에서는 짧은 시간에 사고 팔아 이익을 내는 '초단타매매'를 시도한 게 아니냐고 추정하지만 그 가능성은 낮습니다.

관련법과 규정상 증권사 직원은 본인 연봉보다 많은 금액의 주식을 살 수 없고, 6개월 안에 자사주를 사고팔아 얻은 이익은 회사가 모두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금융당국의 조사가 외부와 연계한 불법거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유입니다.

삼성증권의 주가가 11% 급락했던 6일 오전, 삼성증권 선물 거래량은 평소보다 최대 100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때문에 삼성증권 직원으로부터 주가가 떨어질 것이라는 정보를 들은 외부세력이 선물을 대량으로 거래해 수익을 낸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금융위는 주식을 판 직원들로부터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사고 당일 통화내역과 문자메시지, SNS 등을 집중 분석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관련기사

삼성증권 "당일 주식 판 개인투자자 장중 최고가로 보상" '유령주식' 불안 확산…배당 이어 주식거래시스템 점검 '샅샅이 뒤진다'…금감원, 삼성증권 검사에 평소 두배 인력 투입 삼성SDI, 삼성물산 주식 404만주 처분…공정위 지침 수용 삼성증권 '유령주식' 불똥, 국민연금에도…노후자금도 축나
광고

JTBC 핫클릭